폭스바겐의 미국 시장 공략 '2030년까지 25개 순수전기차 현지 생산'

  • 입력 2023.04.12 11:31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총 7400억 달러, 한화로 약 970조 원에 달하는 이른바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IRA)'을 통해 자국산 전기차 생산과 인프라 구축에 힘을 더한 가운데 폭스바겐이 최대 7500달러에 달하는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25개의 순수전기차를 미국 현지에서 생산할 전망이다. 

현지시간으로 11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북미산 전기차 생산을 늘려 현재 미국 시장 점유율을 향후 2배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으로 앞으로 7년 동안 7500달러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최소 25개 모델을 생산한다는 방침이다. 

폭스바겐은 이를 위해 현재 ID.4 순수전기차가 생산되는 미국 내 공장의 인프라 증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최근 사우스 캐롤라이나에 본거지를 둔 스카우드 생산 시설의 신규 추가 등을 발표했다. 

폭스바겐은 이를 통해 미국 시장에서 현재 약 4%를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을 10년 내 1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아우디, 포르쉐 등 폭스바겐그룹 내 하위 브랜드에서도 미국 시장에서 현지 생산을 늘려 점유율을 확대를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폭스바겐그룹 미국 CEO 파울로 디 시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미국 시장은 우리에게 좋은 기회이고 나는 지금이 적절한 시기라고 판단하고 있다"라며 "목표 점유율 달성이 쉽지 않지만 확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폭스바겐의 전 세계 승용차 판매량은 460만 대로 전년 대비 6.8% 감소했다. 하지만 전기차 및 내연기관 엔진 모델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유럽 내 대기 주문량만 66만 대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이 중 ID. 패밀리에 대한 수요만 10만 대에 이르고 현재 폭스바겐은 주문 차량에 대한 생산 및 인도를 빠르게 완료해 대기 주문을 해소하는 데 우선순위를 맞추고 있다.

폭스바겐은 올해 순수전기차 판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폭스바겐 CFO 패트릭 안드레아스 마이어는 “공급망 상황이 차츰 안정화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으며, 비용 효율화 역시 확실하게 지속해나가고 있다”라며 “다만 올해 역시 공급망 이슈, 원자재 및 에너지 비용 상승, 지정학적 불확실성 등이 지속되면서 매우 어려운 경영 환경은 계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경제적 불확실성과 비용상승의 압박 등으로 인해 2023년 영업이익률은 4% 이상으로 조정했다”라고 설명했다.

폭스바겐 CEO 토마스 셰퍼는 폭스바겐의 제품 라인업이 잘 갖춰져 있다고 설명하면서 “고객들은 폭스바겐의 풀 라인업을 만나게 될 것이다”라며 “어려운 경제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폭스바겐 브랜드의 계획을 변함없이 체계적으로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