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롱 테크] 하이브리드? 쌍용차 토레스 LPG, 휘발유로도 달리는 바이퓨얼 엔진

  • 입력 2023.02.06 08:37
  • 기자명 김아롱 칼럼니스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차가 최근 출시한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는 가솔린과 LPG 연료를 병용해서 사용하는 바이 퓨얼(Bi Fuel) 방식을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가솔린(50ℓ)과 LPG(58ℓ) 탱크를 모두 채우면 최대 10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할 뿐 아니라 주행중 LPG 연료를 모두 사용하면 가솔린 주행모드로 자동 전환됩니다.

급하게 LPG 충전소를 찾아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죠. 기존 LPG차의 단점으로 지목돼 온 겨울철 시동성 문제와 저출력, 저연비 문제를 해결함은 물론, 장거리운행을 많이 하는 운전자는 가솔린 대비 연료비가 30% 이상 저렴해 경제성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합니다. 

일반적으로 LPG 차량이나 CNG(압축천연가스) 차와 같은 가스를 연료로 하는 차량 대부분은 관련 충전인프라 부족이나 연소효율을 높이기 위해 바이퓨얼(Bi-fuel)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바이 퓨얼이란 하나의 엔진으로 두 가지 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휘발유와 LPG 또는 휘발유와 CNG, 휘발유와 수소연료, 디젤과 CNG 등 주로 석유연료와 가스연료를 동시에 사용할 수는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에탄올과 휘발유 등을 동시에 사용하기도 하지요. 2000년대 초반까지도 흔히 볼 수 있었던 LPG 개조차 역시 바이 퓨얼 엔진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LPG 개조차는 스위치를 사용해 휘발유와 LPG를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달리 처음부터 바이퓨얼 엔진을 적용한 차량은 시동과 출발은 휘발유를 사용하고 주행 할 때에는 LPG를 사용합니다. 또한 LPG가 바닥나면 자동으로 휘발유로 전환해 주지요. 물론 운전자가 휘발유와 LPG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휘발유와 LPG를 모두 사용하는 쌍용자동차 토레스 LPG

바이퓨얼은 두 가지 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연소실 내부에서 두 가지 연료를 섞어서 연소하는 방법, 아예 처음부터 두 가지 연료를 혼합해 사용하는 방법 등에 따라 듀얼퓨얼(Dual fuel), 플렉스퓨얼(Flex feul), 바이베리언트(Bivalent)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듀얼퓨얼은 CNG 엔진에서 경유를 파일럿분사(Pilot injection, 예비분사)해 먼저 폭발시킨 다음 CNG 연료를 분사함으로써 연소효율을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대형 선박엔진 등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남미지역의 경우 에탄올과 휘발유를 섞어서 사용하는 바이퓨얼 엔진이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에탄올의 비율이 85%인 E85와 같은 바이오 에탄올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연료사용 및 연소방식과 관계없이 관련 용어를 혼용하고 있는 추세로 북미나 아시아 쪽은 바이퓨얼, 유럽쪽에서는 바이베리언트 퓨얼이란 용어를 주요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전동화 추세에 밀려 바이퓨얼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었지만, 바이퓨얼은 한때 상대적으로 값싼 연료를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연료비를 아낄 수 있다는 경제성과 함께 연소효율 개선 및 배출가스저감을 통해 친환경 엔진기술로 주목 받았습니다.  

특히 브라질을 중심으로 한 남미와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은 바이퓨얼 엔진이 높은 인기를 누렸지요. 유럽시장에서도 스웨덴 등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증가했었지만 최근 전기차 판매가 전세계적으로 증가하면서 바이퓨얼의 인기가 사그라들고 있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