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감소 부품 셧다운 확산, 완성차 가동률 60%로 끌어내려

  • 입력 2020.05.15 09:50
  • 수정 2020.05.15 09:5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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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수출이 급감하면서 문을 닫는 부품 공장이 늘고 있다. 이 때문에 일부 국내 완성차 공장의 가동률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산업연합회가 15일 발표한 코로나19 기업애로지원센터 3차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출량 감소와 해외 부품공급 조정에 따른 일부 공장 가동 중단으로 일부 완성차 국내 공장 가동률이 60%까지 떨어졌다.

협회에 따르면 완성차 국내 공장 가동률은 지난 3월 31일 실시한 2차 실태조사 때까지 80% 이상을 유지했지만 이번 조사에서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협회는 5월 업체별 공장 라인별 휴무가 증가한 것도 있지만 일부 부품의 공급 차질에 따른 영향이 점차 커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국내 부품업계의 경우 1차 협력업체는 가동률이 평균 60%이상 유지되고 있는 반면 2차 협력업체는 30% 수준까지 떨어졌다. 

부품업체 국내 공장 가동률 추이를 보면, 1차 실태조사(3.18) 60% 이상, 2차 실태조사(3.31) 70% 이상, 3차 실태조사(5.13) 30% 이상 가동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도 1차 협력업체는 25~50%, 2차 협력업체는 60%까지 급감해 5월에는 누적된 매출 손실로 인한 유동성 문제로 존립이 어려운 회사가 속출하고 있다.

매출액 감소률 추이를 보면, 1차 실태조사(3.18) 10~25%, 2차 실태조사(3.31) 20~30%, 3차 실태조사(5.13) 20~60%로 확대됐다. 협회는 현재 가동률 감소로 인한 부품업체들의 휴무가 점차 확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조사 대상 24개 업체 가운데 12개사(50.0%)가 현재 휴무를 하고 있거나 완성차업체 휴무일정에 따라 휴무 계획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부품업체의 공장은 5월 한달 동안 휴무하는 경우도 있으며, 주 3일 근무하거나 매주 금요일 전직원 연차휴가를 사용하여 주 1회 휴무하는 사례도 있었다. 해외출장의 경우 부품업체는 국가간 이동통제 및 해외 고객사 공장 중단으로 출장계획이 없는 반면 완성차업체는 인도, 슬로바키아 등 상대국가의 비자 발급 통제로 출장이 쉽지 않은 가운데 터키와 체코는 해외출장이 허용되고 있다. 

중국은 5~6월에 해외기술지원 및 신차 테스트 등으로 완성차업체의 출장수요가 집중되어 있지만 비자발급 조건이 까다로워져 해외 비즈니스 활동을 전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부품업체들은 정부 발표와 금융권간의 현실적 괴리 때문에 여전히 자금조달이 매우 어렵고, 담보여력이 부족한 기업들은 금융지원 조건 완화, 대출한도 확대, 운영자금 확대, 차입금 상환 유예, 저리 대출 등 유동성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고용유지지원금의 규모 및 조건도 엄격히 제한되어 업체에 실질적인 도움이 못되고 있으며 이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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