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모토라드, 모터사이클 제왕 '뉴 S 1000 RR'귀환

  • 입력 2015.01.15 13:18
  • 기자명 박진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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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모토라드가 더욱 강력한 성능과 스타일을 담은 슈퍼 스포츠 모터사이클, BMW 뉴 S 1000 RR을 공식 출시했다.

BMW 최초 슈퍼 스포츠 모터사이클인 S 1000 RR은 지난 2009년 출시 이후 스포츠 모터사이클 마니아들의 큰 호응을 받은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BMW 뉴 S 1000 RR에 장착된 수랭식 직렬 4기통 엔진은 최고 출력 199마력, 배기량 999cc, 그리고 1만500rpm에서 최대 토크 11.52kg·m의 힘을 발휘한다.

경량화된 흡기밸브를 장착해 엔진의 실린더 헤드 디자인을 변경하고, 덕트 구조와 흡기 캠샤프트를 개선해 출력과 토크를 향상했다. 특히 배기 시스템의 무게를 3kg 줄이는 등 기존 보다 중량을 4kg 줄이며 차체 경량화를 실현했다.

섀시와 서스펜션= BMW 뉴 S 1000 RR은 새로운 프레임 구조의 섀시를 적용해 강성과 유연성을 최적화했다. 스티어링 헤드 각도와 휠 캐스터, 휄베이스, 스윙 암 피벗 포인트를 재조정해 핸들링과 접지력을 향상해 탁월한 반응성을 보장한다.

이미 고성능 BMW HP4를 통해 입증된 DDC는 지능적으로 서스펜션의 댐핑을 자동으로 조절, 가속과 감속 등 어떠한 주행 상황에서도 최적의 접지력을 유지해 안전성과 함께 탁월한 고속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역동적인 디자인= BMW 뉴 S 1000 RR은 더욱 역동적인 차체 디자인을 더해 날렵하고 강력한 인상을 완성한다. S 1000 RR을 상징하는 비대칭 헤드라이트는 작은 헤드라이트를 왼쪽으로, 큰 헤드라이트를 오른쪽으로 위치를 변경했다.

더욱 넓어진 헤드라이트 중앙의 공기 흡입구와 날카롭게 연장된 헤드라이트 하단부는 공격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자아낸다.

이외에도 새롭게 디자인된 우측 사이드 카울의 ‘상어 아가미’ 형상 페어링은 엔진 열기의 원활한 배출은 물론 측면의 역동적인 인상을 강조한다. 새로운 듀얼 배기 파이프 디자인 역시 더욱 스포티한 느낌이 든다.

다양한 전자 제어 장치= BMW 뉴 S 1000 RR은 스포츠 모터사이클에 최적화된 레이스 ABS와 ASC를 기본 탑재했으며, +/- 7단 정밀교정 시스템이 적용된 ‘다이내믹 트랙션 컨트롤 DTC’을 적용해 보다 효과적으로 구동력을 제어할 수 있다.

또한 ‘레인’, ‘스포츠’, ‘레이스’ 외에도 레이스 전용타이어인 슬릭 타이어를 위한 ‘슬릭’과 사용자 설정 모드인 ‘유저’ 등 총 5가지의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 트랙과 일반 도로 등 어떠한 조건에서도 폭넓은 스포츠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슬릭’과 ‘유저’ 모드를 포함한 라이딩 모드 프로는 ‘론치 컨트롤’과 피트 레인 속도제한에 맞춰 정확히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피트 레인 스피드 리미터’ 기능을 제공해 실제 레이스 경기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클러치나 스로틀 밸브 작동 없이 기어 변경을 할 수 있는 기어 시프트 어시스턴트 프로와 히팅 그립, LED 방향 지시등이 적용돼 더욱 편리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다.

색상은 블랙 스톰 메탈릭과 레이싱 레드와 라이트 화이트 조합, 레이싱 레드와 라이트 화이트, 루핀 블루 조합 세 가지다. BMW 뉴 S 1000 RR의 가격은 2550만 원(VAT 포함)이다.

BMW S 1000 RR 제원

엔진형식

수랭식 직렬 4기통 엔진

공차중량

204kg

냉각방식

수랭식

배기량

999cc

최고출력

199마력 / 13,500rpm

최대토크

11.52kg·m / 10,500 rpm

변속기

6단 변속

안전최고속도

200km/h 이상

0~100 km 가속

3.1초

시트 높이

815mm

전륜 브레이크

320mm 트윈 디스크

후륜 브레이크

220mm 싱글 디스크

전륜 타이어

120 / 70 ZR17

후륜 타이어

190 / 55 ZR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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