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발생한 첫해인 2020년 대도시권 대중교통 이용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광역 통행량 변화에선 관광지 통행이 눈에 띄는 감소를 보였다. 21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2020년 기준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 중간결과를 발표하고 대도시권 광역교통 통행량은 코로나19 영향으로 2019년 대비 12.1% 감소하고, 특히 대중교통 이용이 26.8%로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해당 자료를 살펴보면 2019년 대비 2020년 대도시권 광역통행량은 평일 통행량의 경우 10.7% 감소하고
월드랠리챔피언십(World Rally Championship, WRC)은 포뮬러1(F1)과 함께 세계 양대 모터 스포츠로 불린다. WRC는 전 세계를 돌며 랠리를 벌이는 것은 F1과 같지만 잘 다듬어진 서킷 대신 온로드와 오프로드 날 것 그대로 무서운 속도로 달리는 가장 가혹한 랠리로 꼽힌다. 제조사들이 F1보다 WRC 우승에 더 큰 의미를 두는 것도 기술적 성과뿐만 아니라 여러 조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일반 양산차에 적용해 품질과 성능에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현대 월드랠리팀이 WRC 2년 연속 제조사 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 19) 확산세가 무섭다. 지난 9일 일일 확진자가 600명을 넘어서더니 오늘은 689명으로 700명에 근접했다. 전국적으로 거리 두기 2.5단계가 시행 중이고 특히 수도권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문을 닫는 자영업자, 고사 직전인 중소기업도 즐비하다. 일상이 무너진 후유증으로 모든 국민들이 고통에 신음하고 있다.2.5단계 주요 방역 조치는 방문 판매를 금지하고 21시 이후 지정된 업종은 영업을 중단해야 한다. 기타 시설도 이용 인원을 제한하고 체육시설도 문을 닫아야 한다. 각종 모임이나 행사도 50인
이동이나 운송으로 용도가 제한됐던 자동차 쓰임새가 달라진 것은 오래전 일이다. 오롯이 쓸 수 있는 개인 공간 또는 비즈니스나 휴식 공간으로 자동차는 쓰임새를 넓혀가고 있다. 요즘 코로나 19로 집안에 갇혀있다시피 하는 집콕 그리고 재택근무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동차는 새로운 용도로 주목을 받고 있다. 집콕에 질린 사람들이 집 대신 차에서 시간을 보내는 '차콕'으로 분위기에 변화를 주거나 아예 회사 업무를 보는 차에서 해결하는 '카피스'도 늘고 있다. 사실 자동차는 일상적인 업무를 보기에 꽤 훌륭한
니만 마커스와 JC 페니. 미국의 소비문화를 상징하며 100년 이상 사업을 이어왔던 기업이 최근 파산 신청을 했다. 코로나 19(COVID-19)로 소비가 급감하면서 매출이 줄고 손실이 증가하자 더는 버틸 수 없다고 판단했다. 두 곳 모두 1929년 대공황, 1973년 오일 쇼크, 2008년 리먼 브러더스 사태로 시작된 국제 금융위기 등을 버티며 100년 넘게 기업 역사를 이어왔지만 코로나 19는 이겨내지 못했다.1918년 포드의 모델 T 12대로 시작한 세계 최대 렌터카 업체 ‘허츠(Hertz)’도 파산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코
코로나 19 확산 및 감염 예방을 위해 전 세계가 이동을 제한하고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이동을 제한하고 재택 근무자가 늘어나자 자동차 이용 패턴에 큰 변화가 일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체 교통량은 많이 감소했지만 자가용 이용량은 소폭 증가했다는 통계가 있다.버스나 지하철 같은 대중교통 이용을 꺼리는 사람이 늘면서 자가용 이용자가 많아졌고 이 때문에 신차나 중고차 구매 수요가 늘었다는 얘기도 나왔다. 실제로 지난 3월 국내 자동차 내수는 지난해보다 9.2%나 늘었다. 코로나 19 확진자가 감소하고 있는 국내와 다르게 정점에 달하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전세계로 빠르게 확산하면서 나라마다 기업과 개인을 가리지 않고 '바이러스와의 사투'를 벌이고 있다. 주요 생산 시설이 가동을 멈추며 어느 업종보다 타격이 큰 자동차 업계는 인공호흡기, 마스크 등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의료 용품 생산을 시작했고 주요 시설에 대한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업계를 불문하고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수입사 가운데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곳은 BMW 코리아다.BMW 코리아는 지난
코로나 19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중국을 넘어 일본, 이탈리아 등 세계 곳곳에서 감염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우리나라는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급속히 확산하면서 사업의 규모나 업종을 가리지 않고 침체에 빠졌고 자동차 생산마저 중단되면서 국가적·경제적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일상생활 자체가 멈췄고 직장만 오가는가 하면 재택근무가 늘었고 확진자가 더는 나오지 않기를 바라는 바람만 높아지고 있다. 모두가 살얼음판을 건너는 기분으로 살아가고 있으며 개인위생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때다.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활동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