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정호인 기자] 현대차그룹이 2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포트 메이슨 센터에서 ‘제8회 모빌리티 혁신 포럼 2023’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모빌리티 혁신 포럼’은 모빌리티 업계의 혁신가, 스타트업, 정부 관계자, 투자자 등이 모여 모빌리티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누는 소통의 자리로 2016년 스탠포드 대학에서 처음 개최되어 올해로 8회를 맞았다.이번 포럼은 ‘Re-Vision & Re-Value(비전과 가치 되돌아보기)’라는 주제 아래 모빌리티 산업의 비전과 가치를 되돌아보고 인간 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혁신에
현대자동차그룹이 갈수록 전자장비로 변모하는 자동차를 비롯해 모빌리티 산업에 필요한 고성능 반도체를 확보하기 위해 인공지능(AI) 반도체 스타트업 전략 투자에 나섰다.3일 현대차·기아는 최근 AI 반도체 스타트업 ‘텐스토렌트’(Tenstorrent)에 5000만 달러, 약 642억 원을 투자했다고 밝혔다. 이는 텐스토렌트가 최근 모집한 투자금(1억 달러) 가운데 50%에 해당하는 액수로 현대차는 3000만 달러(약 385억원), 기아는 2000만 달러(약 257억원)를 각각 투자했다. 캐나다 토론토에 본사를 둔 텐스토렌트는 반도체 설
오픈 이노베이션은 21세기 글로벌 기업 공통의 화두다. 혁신에 목마른 모빌리티 업계는 필수 요소에 가깝다. 국내 대기업들도 경쟁적으로 스타트업 생태계에 뛰어들고 있다. ‘모빌리티 플랫폼 프로바이더’로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는 현대모비스가 대표적이다. 현대모비스는 미래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ㆍ외에서 오픈 이노베이션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현대모비스는 ‘스타트업 챌린지’를 운영해 창업을 향한 직원들의 도전을 적극 응원한다. 기술과 아이디어가 기업이라는 틀 안에 갇히지 않고 경계를 넘나들며 혁신으로 이어지는 것이 궁극적으로 미래
현대모비스가 연구개발에 3년 연속 1조원 이상 투자를 이어가면서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업으로 전략적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꾸준한 R&D 투자 확대가 신규 특허출원과 핵심부품 수주에서 매년 최대 실적 경신으로 결실을 맺고,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건강한 선순환 구조로 확고히 자리잡아가는 추세다.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성보고서 2023’을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경제, 사회, 환경 등 다양한 분야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하기 위해 2010년부터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독일을 대표하는 완성차 기업 포르쉐와 메르세데스-벤츠가 2차 전지 음극재에 사용되는 실리콘 함량을 늘려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더 빠른 충전과 긴 주행가능거리를 통해 전기차 시장 경쟁 우위를 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시간으로 8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포르쉐와 메르세데스가 기존 흑연 음극재를 대체하게 될 대량의 실리콘이 포함된 2차 전지를 개발하는 신생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다. 포르쉐는 미국의 배터리 실리콘 음극 소재 기업 '그룹14 테크놀러지(Group14 Technologies)'에 메르세데스는 전 테슬
현대모비스가 미래 모빌리티 동맹을 찾기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현지 스타트업과 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전략 투자 설명회를 개최한다. 현대모비스가 미래 모빌리티 혁신 기술을 발굴하고 UAM, 로보틱스 등 신성장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미래 기술 우군’을 적극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다.현대모비스는 오는 29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종사하는 스타트업 관계자와 투자자 등 80여 명을 초청해‘제 1회 모비스 모빌리티 데이’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는 현대모비스 처음으로 미래 기술 개발 방향과 투자 전략을
갑작스로운 집중 호우로 특히 수도권 피해가 큰 가운데 서울 도심 한 복판에서 열릴 예정인 '2022 하나은행 서울 e- Prix'는 계획대로 추진된다. 제이미 리글(Jamie Reigle) 포뮬러 E CEO는 10일,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와 가진 온라인 인터뷰에서 집중호우로 대회 개최에 차질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오랜 기간동안 준비했고, 어제 잠실 트랙을 걸어봤는데 아무 문제없었다"라고 말했다.세계전기차경주대회(ABB FIA Formula E World Championship)는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주관하
로보틱스, AAM 등 모빌리티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줬던 현대자동차그룹이 마침내 그 비전을 우주까지 넓힌다. 현대차·기아는 달 표면 탐사 모빌리티 개발을 위해 항공·우주 역량을 보유한 국내 6개 정부 출연 연구기관들과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하고 협의체를 구성한다고 27일 밝혔다.협의체는 앞으로 달 탐사 모빌리티에 요구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모빌리티를 달에서 운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기아는 회사의 미래 기술 역량을 하나로 모아 협의체를 지원하게 된다.현대차·기아는 로봇 개발을
포르쉐코리아가 지난 5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포르쉐 스튜디오 분당’을 새롭게 오픈했다고 밝혔다. 포르쉐 스튜디오 분당 운영은 포르쉐코리아 공식 딜러사인 SSCL(주)에서 맡는다. ‘포르쉐 스튜디오’는 기존의 전시장 형태를 넘어 고객 일상에 폭 넓은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리테일 포맷이다.포르쉐 스튜디오 분당은 ‘포르쉐 스튜디오 청담’과 ‘포르쉐 스튜디오 송도’에 이어 국내 3번째, 전 세계 19번째 포르쉐 스튜디오다. 특히 포르쉐 스튜디오 분당은 3대의 320kW 초급속 충전기를 포함해 총 5대의 충전 인프라를 갖춰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과 협력해 개발한 미래 모빌리티 기술 전시회를 가졌다. 지난 15~19일 현대차와 기아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2021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Open Innovation Lounge)’는 창의적이고 민첩한 상품 및 신기술 개발 문화를 조성하고 외부 스타트업과의 기술 협력을 통해 기술 경험을 신속하게 차량에 적용하기 위해 지난 2019년 시작된 개방형 혁신 상품개발 플랫폼이다.올해 행사는 ‘혁신과 그 이상을 그리다(Paint the Innovation and Beyond)’라는 슬로건으로 열렸으며 현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본사를 캘리포니아에서 텍사스로 이전한다. 앞서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코로나19 팬데믹 초기 주 정부의 방역 대책을 비판하며 "캘리포니아가 광범위한 규제와 관료주의로 스타트업의 발전을 억제하고 있다"라고 밝혀왔다. 현지 시간으로 7일, 테슬라는 주주총회를 통해 본사 이전 계획을 밝히고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에서 텍사스 오스틴으로 옮기겠다고 발표했다. 이날 머스크 CEO는 실리콘밸리 베이 에리어(Bay Area)의 과도한 주택 비용으로 인해 많은 근로자가 원거리에서 출근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베이 에리어
구글 알파벳의 자율주행 부문 자회사 웨이모(Waymo)가 신규 투자자 모집을 통해 25억 달러, 한화 약 2조8000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웨이모는 해당 자금을 통해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과 인력 충원에 사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시간으로 16일, CNBC 등 외신은 웨이모의 신규 투자금 조달 소식을 전하며 지난 4월 5년 반 만에 존 크래프칙 CEO가 자리에서 물러나는 등 내부적으로 갈등을 겪는 상황에서 이번 투자금 유치는 자율주행 분야에서 긍정적인 신호로 평가된다고 보도했다. 이번 투자에는 실리콘밸리의 유명한 벤처캐피탈 앤
소셜미디어를 통해 게시된 한 테슬라 사용자 영상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올해 초 모델 S · 모델 X 업데이트 버전을 사전 공개한 테슬라는 물리적 버튼이 모두 사라지고 직사각형 스티어링 휠만 남긴 실내를 선보여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런데 여기에 더해 '터치스크린 기어 셀럭터' 도입 또한 전망된다.26일 카스쿱스 등 외신은 최근 테슬라 오너스 실리콘밸리 트위터 계정을 통해 공유된 영상을 소개했다. 11초 분량 해당 영상에는 차량이 정차된 상황에서 촬영된 것으로 센터 디스플레이 좌측면 자동차 아이콘을 손가락으로 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이 1주년을 맞이하며 전 세계적으로 220만명의 사망자와 1억300만명의 누적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백신 개발과 접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과 반대로 변이 바이러스를 통한 감염 확대 그리고 심란한 경제 상황을 통한 새로운 위기 상황에 세계는 직면해 있다.코로나19 영향으로 정상적인 경제 활동이 불가능한 1년여를 보낸 세계 경제는 하루가 다르게 실물경기가 바닥을 치닫는 반면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에 둔 자산가치 상승이 계속되며 실물경제와 금융시장 간 괴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또 이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스마트 타이어 기술 스타트업 '레보 테크놀로지(Revvo Technologies)', 그리고 북미 선두 친환경 폐기물 처리업체 '정크킹(Junk King)'과 함께 인텔리전트 타이어 개발을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한다.이번 프로젝트는 높은 연비와 뛰어난 주행성능으로 프리미엄 상용차 브랜드에 신차용 타이어(OET)로 공급되고 있는 한국타이어의 트럭·버스용 타이어 '스마트플렉스(SmartFlex)' 시리즈에 '레보'의 첨단 타이어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지난 20여 년간 삶의 터전이던 캘리포니아를 떠나 텍사스로 이주한 사실을 공개했다. 머스크는 텍사스 이주와 관련해 사업적 목적이라고 밝혔지만 관련 업계는 최근 주가 급등으로 세계 2위 부자에 오른 머스크가 절세를 위해 방편이라고 분석했다.9일 월스트리트 저널, 카스쿱스 등 외신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최근 현지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캘리포니아에서 텍사스로 이주한 사실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앞서 머스크는 약 20여년 간 캘리포니아 주에 거주하며 실리콘밸리에 테슬라 본사를
올해로 사명 변경 20주년을 맞이한 현대모비스가 총 2000여 개의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발간한 지속가능성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코로나19 위기 상황에도 지속가능한 기업으로서 미래차 경쟁력을 차질 없이 확보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올해 총 1조원 규모를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관련 연구인력도 5000명 이상으로 확대한다.현대모비스는 지속가능경영 3대 방침으로 자율주행·전동화 등 핵심 분야에서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 환경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환경친화경영, 이해관계자와 상생하는 지역사회 가치창출로 설정했다. 이를
지난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여파로 전 세계 자동차 판매가 전년 동월 대비 39% 감소한 550만대를 기록한 가운데 중국과 미국, 유럽 등 주요 자동차 소비국이 두 자릿수 판매량 감소를 나타냈다. 특히 3월 중순부터 이동 제한이 발효된 유럽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52% 감소해 38년 만에 가장 낮은 3월 판매량을 보였다. 다만 이런 상황에서도 시장점유율과 판매를 늘리고 있는 차량이 있으니 바로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친환경차다. 순수전기차를 대변하는 테슬라의 모델 3는 유럽의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폭스바겐 골프에 이
국내를 중심으로 북미, 유럽, 중국, 인도에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현대모비스가 자동차 S/W 개발과 검증을 담당하고 있는 인도연구소를 확대 운영한다.현대모비스는 현재 인도 하이데라바드에 운영 중인 인도연구소 인근의 신규 IT단지에 제 2연구 거점을 추가로 구축하고 확대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최근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자동차용 S/W 개발과 안정성 확보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다.현대모비스 인도연구소는 현지의 우수한 ICT 및 S/W 전문 인력 700여 명이 근무하고 있는 ‘S/W 전문 연구
지난해 1730만대의 신차가 판매되며 여전히 자동차 강국의 면모를 발휘 중인 미국은 올 1월부터 10월까지 1300만여대의 신차 판매로 예년에 비해 하락세가 두드러졌으나 여전히 중국에 이어 유럽과 함께 세계 주요 자동차 강국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판매된 차종별 데이터를 살펴보면 전 세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인기는 이곳 미국에서도 고스란히 내비치며 소형과 중형 세단 판매는 눈에 띄게 감소한 반면 SUV는 크게 증가했다. 또 같은 기간 미국 시장 고유의 캐릭터를 간직한 픽업 트럭은 예년과 같은 수준을 기록했다.미국 시장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