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이 향후 5년 간 71억 달러 투자로 현지화된 제품 라인업, R&D,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2030년까지 미국 판매의 55%를 순수전기차로 재편할 계획이라고 밝힌 가운데 미국에서 생산되는 최초의 전기차 'ID.4'가 본격 생산에 돌입했다. 현지시간으로 26일, 폭스바겐은 테네시주 채터누가 공장에서 순수전기차 ID.4가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했다고 밝히고 해당 모델은 미국에서 제작되는 최초의 폭스바겐 전기차라고 강조했다. 폭스바겐 글로벌 브랜드 회장인 토마스 셰퍼(Thomas Schäfer)는 "미국에서 폭스바겐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는 솔리드 파워(Solid Power)가 올 연말 파트너사인 BMW와 포드에 실리콘 EV셀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모든 공정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2025년 이전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7일 로이터 등 외신은 솔리드 파워의 더그 캠벨 CEO 인터뷰를 인용해 이 같이 밝히고 그는 "BMW와 포드에 공급하는 실리콘 EV셀은 내부 테스트 및 검증을 위한 것으로 EV셀 파일럿 라인이 완료되면 인증 프로세스를 시작하는 데 적합한 생산 규모가 이뤄진다"라고 말했다고
현대자동차가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대형 SUV 콘셉트카 ‘세븐(SEVEN)’의 티저 이미지를 4일 처음 공개했다.세븐은 전기차 시대에 현대차가 제시하는 대형 SUV 전기차의 디자인과 기술 비전을 담은 콘셉트카로, 아이오닉이 제공하는 전기차 경험을 한층 더 확장시킨 모델이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으로는 구현할 수 없었던 새로운 SUV 전기차의 모습을 보여주는 세븐은 아이오닉의 브랜드 정체성을 상징하는 파라메트릭 픽셀 디자인을 헤드램프에 적용해 존재감을 드러낸다.차량 내부는 우드 소재와 패브릭 시트 등으로 나만의 아늑한 공간을
글로벌 승용 전기차 판매가 확대되며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 CATL 점유율을 맹추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달까지 글로벌 전기 승용차 배터리 사용량에서 39.6GWh를 기록해 1위인 CATL(40.7kWh)과 근접했다. 5일 에너지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1~8월에 판매된 글로벌 전기 승용차 탑재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2위를 점유하면서 1위 CATL을 맹추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월까지 글로벌 시장에 판매된 전기 승용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149.0GWh로 전년 동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활용한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에 이어 2024년 출시 예정인 대형 SUV 스타일 '아이오닉 7'에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탑재된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1'을 통해 2045년까지 탄소중립 실현을 선언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친환경 모빌리티와 에너지 솔루션 투자에 대한 계획을 밝힌 현대차가 2021년 아이오닉 5, 2022년 아이오닉 6에 이어 2024년 아이오닉 7을 출시할 계획이다. 또 최근 현대차는
올해 1월에서 7월까지 글로벌 시장에 판매된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에서 중국 CATL이 선두를 차지한 가운데 한국계 3사의 꾸준한 성장세가 이어졌다.1일 에너지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7월 글로벌 전기차용(EV, PHEV, HEV) 배터리 총량은 137.1GWh로 전년 동기 대비 143.6% 증가했다. 이 결과 2020년 3분기부터 시작된 전기차 판매 회복세는 완연한 성장세로 이어지고 이러한 추이는 앞으로도 연말 정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브랜드별 순위에선 CATL이 30% 점유율로 선두를 유지한 가운데 LG
포드자동차와 SK이노베이션의 합작 배터리 벤처사가 북미를 넘어 유럽으로 확장된다. 현지시간으로 11일, 오토모티브 뉴스 등 외신은 포드자동차 고위급 임원의 말을 인용해 SK이노베이션과 포드의 전기차 배터리 합작 투자가 북미를 넘어 유럽으로 확장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5월 포드는 배터리셀 및 일부 모듈에서 연간 60GWh를 생산하기 위해 SK이노베이션과 합작 투자 계획을 밝히고 2개의 북미 공장 설립을 발표했다. 최근 포드의 생산 플랫폼 및 운영 최고 책임자 하우 타이 탱은 JP모건이 주최하는 컨퍼런스에서 "우리는 이 합작 투자에
LG에너지솔루션이 5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에서 중국 CATL을 제치고 1위를 탈환했다. 삼성 SDI와 SK이노베이션은 각각 5위와 6위를 기록하며 이른바 'K 배터리' 3사가 모두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21일 SNE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글로벌 전기 승용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CATL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삼성 SDI와 SK이노베이션은 5~6위권을 기록하면서 한국계 3사 모두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 나갔다. 전반적으로 중국계 업체들의 공세가 지속된 가운데, 국
애플이 중국 CATL, BYD와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에 관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들의 논의는 초기 단계로 애플은 배터리 시설을 미국 내 구축하길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9일 로이터 등 일부 외신은 4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애플이 CATL, BYD와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에 관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다. 다만 해당 논의가 합의에 도달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고 애플은 배터리 제조시설을 미국 내 구축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테슬라를 포함 주요 완성차 업체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CATL은 미·중 갈등과
SK이노베이션이 포드와 함께 미국에 전기차용 배터리셀을 생산하는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현지시간으로 20일, 미국 내 주요 언론은 이 같은 내용을 보도하고 이들의 합작법인은 '블루오벌에스케이(BlueOvalSK)'로 명명되었으며 2025년을 전후로 미국에서 연간 약 60GWh급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셀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이들 합작법인에서 생산되는 배터리셀 및 모듈은 포드가 생산하는 다수의 순수 전기차에 장착될 예정이다. 향후 양사는 합작법인 설립에 필요한 최종 합의에 도출하고 인허가 절차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기아와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 순환경제를 위한 본격 시동을 걸었다. 이는 사용 후 배터리의 재이용 또는 재활용을 통한 EV 고전압 배터리의 원료 선순환과 탄소절감이 목적이다.기아와 SK이노베이션은 사용 후 배터리에서 리튬을 포함한 금속을 회수해 전기차 배터리의 친환경적 처리가 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 가능성 및 기술 기반을 확보했다고 29일 밝혔다.양사는 지난해 3월, 양사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의 일환으로 전기차 배터리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1년간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실증사업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이 공동으로 하이브리드카(HEV) 배터리를 개발한다고 16일 밝혔다.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은 전동화 차량에 최적화한 파우치형 배터리를 개발해 실제 차량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협력에 나선다.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이 공동으로 개발하는 배터리는 현대차가 2024년 선보일 하이브리드카부터 탑재된다. 이번 협력은 글로벌 자동차업체인 현대차·기아와 배터리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이 협력해 대한민국 배터리 기술력과 경쟁력을 한층 제고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양측은 현대차·기아가 향후
폭스바겐의 전기차 배터리 내재화 소식 여파가 국내 배터리 업계와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상당 부분 파급력을 발휘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 역시 배터리 자체 생산 검토설이 나와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에 이어 현대차 또한 자사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와 관련해 자체 생산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주 폭스바겐의 배터리 내재화, 각형 배터리셀 전환 발표로 LG화학,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폭스바겐 주요 배터리 공급사가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전망된 가운데 이번 현대차 소식은 국내 배터
세계 최대 완성차 업체 중 하나인 폭스바겐이 전기차에 사용되는 핵심 부품인 배터리 내재화에 대한 야심을 드러냈다. 회사는 2025년까지 연간 생산량 240GWh 규모의 기가팩토리 6곳 구축을 통해 배터리 비용과 복잡성을 낮추면서 수명과 성능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또 기존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생산한 배터리 셀을 받아 사용하던 것에서 각형 통합 셀(prismatic unified cell)로 전환을 통해 비용절감 효과와 함께 전동화 공세를 위한 장기적인 배터리 셀 공급 확보 의지를 드러냈다. 이는 최근 전기차 전용 모델을 새롭
전기차 중흥 시대가 오고 있다. 올해는 전용 플랫폼을 이용한 가성비 높은 전기차가 쏟아져 나온다. 5년 이후에는 보조금 없이도 내연기관차와 가격 경쟁을 벌일 수 있을 전망이다. 내연기관차 대비 약 1.5~2배 높은 전기차 가격은 전용 플랫폼을 통한 대량 생산과 배터리 등 주요 부품 비용 하락으로 격차가 줄어들 전망이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가 가격 경쟁을 벌이는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가격 경쟁력을 높이지 않으면 전기차 성장에 한계가 있다고 본 테슬라 일론 머스크도 5년 이후 자체 배터리로 비용을 크게 낮추겠다고 선언했다. 전기차
현대·기아차와 SK이노베이션이 미래 모빌리티(Mobility) 산업 핵심인 전기차 배터리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손을 잡았다. 리스·렌탈 등 전기차 배터리 판매, 배터리 관리 서비스,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등 전기차 배터리 관련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모빌리티-배터리사 간 협력 체계를 검증해 나갈 계획이다.이번 협력은 전기차 배터리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친환경성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에 양측이 공감해 이뤄졌다. 특히 배터리 공급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기존의 모빌리티-배터리 기업 간 협력과는
현대차가 전기차를 키워드로 한 소비자 관심도 1위 자리를 지켰다. 그러나 테슬라에 대한 관심도가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조만간 역전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가 20일 발표한 올 상반기 '전기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기차를 키워드로 한 온라인 총 정보량 소비자 관심도는 지난해 상반기 54만9098건에서 올해 57만1795건으로 3.97% 증가했다.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
현대차그룹과 SK그룹이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기술 및 미래 신기술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 했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비롯,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 기획조정실 김걸 사장, 상품담당 서보신 사장, 현대모비스 박정국 사장 등은 7일 충남 서산에 있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생산 공장을 방문했다. 이에 SK그룹 최태원 회장과 최재원 수석부회장,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 SK 장동현 사장, SK이노베이션 지동섭 배터리사업대표 등 SK그룹 경영진이 현대차그룹 경영진을 맞았다.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최태원 회장
폭스바겐그룹과 스웨덴 배터리 생산업체인 노스볼트 AB의 합작법인이 배터리 생산협력을 위한 행보에 본격 나선다. 폭스바겐그룹은 독일 잘츠기터에 위치한 기존 배터리 셀 CoE(Center of Excellence)와의 시너지를 활용하고자 총 4억 5000만 유로를 투자, 리튬이온 배터리 셀을 생산하는 합작법인 '노스볼트 즈웨이(Northvolt Zwei)' 공장의 건물과 기반시설을 구축한다. 이 공장의 배터리 셀 생산은 2024년 초에 시작해 초기 생산능력은 시간당 16기가와트가 될 전망이다.폭스바겐그룹 부품 및 구매 담
국내 배터리 업체 LG화학이 일본 파나소닉과 중국의 CATL을 제치고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1위에 올라섰다.7일 시장조사업체 SNE 리서치에 따르면 LG화학 배터리는 올 1분기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가운데 27.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1분기 10.7%와 비교해 약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특히 지난 2월 글로벌 1위를 차지했던 파나소닉(25.7%)을 집계 이래 처음으로 넘어섰다.SNE 리서치는 "LG화학 배터리는 중국산 테슬라 모델3, 아우디 E-트론, 르노 조에(ZOE) 등의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