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벨트 매도 여성이 더 많이 숨지는 이유?

  • 입력 2011.10.26 14:21
  • 기자명 오토헤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 시 여성 운전자의 사망률이 높은 이유가 안전벨트 때문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 공중보건 저널 10월호에 따르면 여성 운전자의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교통사고 시 신체를 보호해 주는 안전벨트 등 차량 안전장치가 남성체형 중심으로 설계됐기 때문이라는 것.

미국 자동차안전센터는 1998년부터 2008년까지 출고된 차량 중 6년 이상 된 차들의 교통사고를 분석했다.

그 결과 여성 운전자의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안전벨트 등 차량 안전장치가 남성체형 중심으로 설계돼 사고 시 여성 운전자의 신체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특히 여성뿐만 아니라 체형이 작은 남성일수록 부상과 사망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여성 운전자들은 안전벨트 착용 시 가슴과 허리 등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으며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교통사고 발생 시 여성이 남성보다 부상을 입을 확률이 47%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미국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여성의 경우 어깨에서 반대쪽 허리로 내려오는 어께벨트의 구조적 특성상 제 기능을 못한 채 목 부근에 닿을 수 있으며 허리벨트 역시 체구가 작은 경우 신체를 제대로 고정시키지 못해 부상 확률이 높다.`라며 `최근 출시되는 차량은 이런 구조적 보안을 위해 벨트의 높이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부상확률을 줄이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