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 미국 최대 규모 전기차 배터리 공장 개설

  • 입력 2012.12.14 14:13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닛산 북미법인(Nissan North America, Inc.)은 세계 최초의 글로벌 양산형 전기차 ‘리프(Leaf)’ 출시 2주년을 맞아 미국 테네시주 스머나(Smyrna)에 미국 최대 규모의 리튬 이온 자동차 배터리 공장 가동을 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내년 초 출시를 앞둔 ‘제로 에미션(Zero Emission)’ 전기차, ‘2013년형 닛산 리프’의 생산량 증대를 위해 배터리 부품을 제작하는 이 공장은 전 세계에서 단 3곳에 불과한 메이저 자동차 회사에 의해 운영되는 전기차 배터리 공장 중 하나다.

닛산은 2010년 12월부터 미국에 1만 8천대가 넘는 리프를 공급했으며 전세계적으로는 4만 6천대 이상의 수치를 기록했다. 이로서 리프는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양산형 전기차로 자리매김했다.

 
카를로스 곤(Carlos Ghosn) 닛산 자동차 회장 겸 CEO는"미국 내 리튬 이온 배터리 공장의 가동은 지속 가능한 이동 수단의 발전을 위한 닛산의 핵심전략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 이라며 "닛산은 제로 에미션 차량의 업계 선두주자이며 미국의 전기 자동차와 배터리의 가장 큰 생산자로서 상당한 진보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 공장의 가동은 제로 에미션 차량의 생산을 통해 미국 내 일자리와 생산을 창출하고자 하는 닛산의 목표를 지지하는 것이기도 하다"고 전했다.

최신 기술을 구비한 이 시설은 시장 상황에 따라 매년 최대 20만개의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모듈로 확장이 가능하며 이 배터리들은 리프는 물론, 향후 추가될 미래의 이동수단을 위한 주요 전력원으로서 제공된다.

새로운 배터리 생산 시설은 테네시주의 닛산의 기존 차량 조립 공장과도 인접한 곳에 위치해 있으며 이조립 공장은 리프를 생산할 수 있도록 공장의 툴을 다시 편성했다. 닛산 리프와 배터리의 추가적인 생산은 미국에서 300개 이상의 제조업 일자리를 생산하는 결과를 이끌어냈다. 또한, 시장의 상황에 따라 배터리 및 리프의 생산이 확대될 경우 추가적으로 1000개에 달하는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닛산 미국 제조 공장의 최근 확장은 핵심 모델 생산을 현지화하는 전략의 일환이며 2015년까지 닛산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닛산과 인피니티 모델 중 85%를 북미에서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