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그룹 '2023 자율주행 챌린지' 서킷 추월 성공한 건국대 최종 우승 

  • 입력 2023.11.10 14:59
  • 수정 2023.11.13 07:44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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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개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 자율주행 경진대회 '2023 자율주행 챌린지' 리얼 트랙 본선 결과 건국대학교가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이어 2등은 카이스트, 3등 챌린지 상을 받은 인하대학교가 차지했다. 

10일, 경기도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개최된 2023 자율주행 챌린지 리얼 트랙 대회에는 총 3개 팀이 참여해 2.7km의 용인 스피드웨이 좌측 코스 총 10바퀴를 돌며 치열한 경합을 펼쳤다. 

이 결과 건국대가 27분 25초 기록으로 1위, 이어 카이스트는 29분 대 기록으로 2위를 차지하고 아쉽게도 인하대는 5바퀴째 리타이어를 하며 사실상 3위를 기록했다. 

이날 펼쳐진 자율주행 챌린지는 국내 대학생들의 기술 연구 참여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 저변 확대와 우수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현대차그룹이 2010년부터 개최해 오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율주행 경진 대회이다.

올해 자율주행 챌린지는 세계 최초로 양산차 기반의 서킷 자율주행 레이싱 경기로 개최된 부분이 주요 특징이다.

실제 레이싱 경기와 같이 3대의 자율주행차가 동시에 출발해 2.7km 용인 스피드웨이 좌측 코스 총 10바퀴를 돌며 누가 가장 먼저 결승점을 통과하는 지를 겨루는 만큼, 기존 자율주행 챌린지에 비해서 기술적 난이도가 높아졌다.

이번 챌린지는 예비 주행 평가를 통해 랩타임이 빠른 순서대로 참가 차량의 출발선상 위치를 배정하는 등 실제 레이싱 대회의 규정을 똑같이 적용한 점도 눈에 띄었다. 

한편 이번 챌린지는 지난해 5월 모집 공고 이후 총 9개 대학 16개 팀이 지원한 가운데 6개 팀이 서류/발표/현장심사를 통과해 본선에 올랐다. 그리고 대회 전날 예비 주행 평가에서 3개 팀이 아쉽게 탈락, 건국대, 인하대, 카이스트(KAIST) 등 3개 팀이 최종 주행 기회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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