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랜드로버, 2030년까지 9개 럭셔리 EV 출시 '4200억 규모' 전기차 테스트 시설 공개

  • 입력 2023.10.31 09:14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렐드=김훈기 기자] 영국 출신 재규어랜드로버가 한화로 약 4200억 원 규모의 최첨단 전기차 테스트 시설을 공개하며 2030년까지 9개 럭셔리 순수전기차 개발 목표 달성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31일, 재규어랜드로버는 영국 코벤트리에 위치한 재규어랜드로버의 휘틀리 엔지니어링 센터에 약 3만㎡ 규모로 신규 설립된 최첨단 전기차 테스트 시설 '미래 에너지 연구소(Future Energy Lab)'를 공개했다. 

해당 시설에는 전기차의 신속한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전기 테스트 장비, 전기구동장치(EDU) 제조, 전기차 시스템 테스트 셀 등 한화 약 660억 원 이상의 기술 혁신을 도입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영하 40°C에서 영상 55°C 이르는 극한의 환경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극한 인공 기후실도 포함된다.

4개의 럭셔리 브랜드를 전동화하기 위해 향후 5년간 한화 약 25조 원(150억 파운드)을 투자한다는 재규어랜드로버의 계획에 따라 설립된 미래 에너지 연구소는 미래차 테스트 및 개발 역량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재규어랜드로버는 차세대 전기차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수 있으며, 개발 과정에서 외부의 글로벌 테스트 시설로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재규어랜드로버에 따르면 200명이 넘는 전기차 전문가가 이미 해당 시설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향후 추가로 150개의 일자리가 창출되어 지역 경제의 고용 촉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회사는 코벤트리 부지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내년에도 한화 약 370억 원 상당의 추가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재규어랜드로버 제품 엔지니어링 수석 디렉터 토마스 뮐러(Thomas Mueller)는 “재규어랜드로버의 차량은 순수 전기차 미래의 최전선에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우리 리이매진 전략에서 핵심적인 요소이자 최신 테스트 기능을 제공하는 이 시설은 재규어랜드로버 자부심을 가지고 개발 중인 모던 럭셔리 차량의 성능과 신뢰성에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재규어랜드로버는 전기차 생산을 위한 시설 투자도 본격화하고 있다. 슬로바키아 니트라(Nitra)에 위치한 최첨단 공장에서는 2030년부터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올해로 설립 5주년을 맞은 니트라 공장은 생산을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36만 5000대 이상의 디펜더와 디스커버리 모델들을 생산해 왔다.

재규어랜드로버는 2018년 약 1조 8000억 원(13억 유로)을 투자해 유럽 최초로 기존 시스템보다 30% 빠른 전송 시간을 자랑하는 쿠카(Kuka)의 펄스 캐리어 시스템을 사용하는 고도로 디지털화되고 자동화된 공장인 니트라를 설립했다. 이후 새로운 기술, 토지, 건물, 소프트웨어에 약 860억 원을 추가로 투자한 바 있다.

이 외에도 영국에 위치한 헤일우드(Halewood) 공장은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차 전용 생산 시설이 될 것이며, 솔리헐(Solihull) 공장은 순수 전기 레인지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및 재규어 모델 생산을 앞두고 있다. 영국 울버햄프턴(Wolverhampton)의 엔진 제조 센터는 EDU 생산을 위한 기지가 될 예정이며, 캐슬 브롬위치(Castle Bromwich) 공장은 전기차 바디 작업을 위한 시설로 변경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