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엠코리아 웃는다, 美 GM 상반기 1위...한국산 트랙스와 트레일브레이저 견인

  • 입력 2023.07.06 09:18
  • 수정 2023.07.06 10:27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쉐보레 트랙스 액티브 북미 사양
쉐보레 트랙스 액티브 북미 사양

지엠(GM)이 북미 신차 경쟁에서 1위 자리를 견고하게 지켰다. 지엠 상반기 총판매 대수는 129만 5186대로 공식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 이상 증가한 수치다. 포드의 상반기 실적은 아직 정식으로 공개되지 않았지만 100만 대 아래에 그칠 전망이다. 

선두 자리를 놓고 각축을 벌이는 경쟁사 도요타의 상반기 판매는 지난해보다 0.7% 감소한 103만 대다. 스텔란티스는 6% 증가한 80만 대를 기록했지만 선두 지엠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연간 순위에도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엠 성장에서 주목할 부분은 전통적 강세인 픽업트럭 이외에 SUV와 순수 전기차 판매가 크게 늘었다는 사실이다. 상반기 지엠 픽업트럭과 SUV는 전체 실적의 45%에 달하는 58만 114대가 팔렸다. 

볼트 EV, 볼트 EUV를 주축으로 한 순수 전기차 판매 대수도 3만 6000여 대에 달했다. 지엠은 쉐보레 브랜드를 대표하는 픽업트럭 실버라도의 순수 전기 버전 출시를 기다리고 있어 전기차 판매 비중은 하반기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 시장분석 전문 기관인 콕스오토모티브는 "지엠 판매 증가율이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었다"라며 "픽업트럭과 SUV 등 고부가가치 파종 판매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수익 증가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액티브 북미 사양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액티브 북미 사양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인기 비결 '가성비 뿐 아니라 디자인 협업'
GM, 뷰익 엔비스타 부평 공장서 양산 개시 '연간 50만 대 생산 목표' 박차

지엠의 SUV 판매 급증은 한국 사업장인 지엠코리아에 큰 호재가 될 전망이다. 창원공장에서 생산해 북미 시장에 공급하는 쉐보레 트랙스는 지난해 대비 76%, 부평 공장 트레일 블레이저는 151% 증가한 6만 1808대를 팔았다.

두 모델은 지엠코리아 국내 생산 물량의 절대 비중을 차지한다. 현지에서는 북미 시장의 최근 소비 트렌드가 소형 SUV에 쏠리고 있어 쉐보레 트랙스와 트레일블레이저 판매가 지속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지엠코리아의 부평, 창원 공장도 이에 맞춰 생산량을 늘려야 한다.

지엠코리아는 새로운 설비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생산을 시작한 트랙스와 트레일블레이저의 미국 반응을 크게 반기고 있다. 지엠코리아 관계자는 "지난해 흑자 전환과 함께 부평과 창원 공장의 주력 생산 모델이 최대 시장인 미국 수요가 증가하면서 지엠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차지하는 지엠코리아 위상 강화와 함께 생산량 확대에 따른 새로운 투자와 인력 충원 등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보였다. 

한편 지엠 한국사업장의 상반기 총판매량은 작년보다 74.6% 증가한 21만 4306대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트레일블레이저와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전년 대비 85.7% 증가한 19만 5332대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