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오토쇼] SUV 쿠페 '폴스타4' 세계 최초 공개, 최대 600km 주행 목표

  • 입력 2023.04.18 10:57
  • 수정 2023.04.18 11:57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스타가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 4’ 를 오토 상하이 2023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에어로 다이내믹이 극대화된 쿠페의 장점과 공간 활용성이 뛰어난 SUV의 장점을 결합한 모델로 폴스타 양산차 가운데 가장 빠른 모델이다.

외관은 프리셉트 콘셉트(Precept concept)에서 선보인 핵심적인 디자인 요소를 그대로 반영했다. 폴스타만의 독특한 라이트 시그니처인 듀얼 블레이드(Dual blade) 프론트 라이트와 밀리미터 단위로 정밀하게 점멸되는 폴스타 엠블럼, 그리고 리어 윈도우를 없앤 것이 특징이다.

낮은 프론트와 접이식 도어 핸들, 프레임리스 윈도우, 리어 에어로 블레이드, 리어 라이트 바로 쿠페 특유의 감성을 살린 폴스타 4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프리미엄 SEA 플랫폼(Sustainable Experience Architecture)을 기반으로 한다.

사이즈는 전장 4839mm, 전폭 2139mm, 전고 1544mm, 휠베이스 2999mm다. 실내는 리클라이닝 시트와 태양광(Solar system)에서 영감을 받아 실내에 입체감을 더하는 앰비언트 라이트를 적용했다.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일렉트로크로믹 글라스 루프, 리어 윈도우를 없애 글라스 루프가 뒷좌석 탑승자의 머리 너머로 길게 뻗어 있어 넉넉한 헤드룸과 개방감을 제공하는 것도 독특한 구성이다. 보조 미디어 및 실내 온도 조절 스크린을 앞좌석 사이에 탑재해 뒷좌석 탑승자가 직접 제어할 수 있게 했다.

리어 윈도우가 있었던 공간에 후방 카메라를 탑재, 운전자는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고화질 스크린을 통해 기존 룸미러보다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했다. 필요시에는 디지털 피드 비활성화를 통해 운전자가 직접 상황 확인 및 뒷자석 탑승자와 소통할 수 있게 했다.

인테리어 소재는 패션과 스포츠 웨어 산업에서 영감을 받은 '소프트 테크(Soft tech)’를 테마로 디자인됐다. 외장 컬러는 스톰(Strom)과 일렉트론(Electron), 인테리어 컬러에는 미스트(Mist) 등 신규 컬러를 제공한다.

폴스타 4는 폴스타가 현재까지 개발한 양산차 중 가장 빠른 모델로 최대 400kW(544hp)의 강력한 성능을 통해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3.8초 만에 도달한다. 동력은 듀얼 모터 트림과 싱글 모터 트림으로 구성하고 세미 액티브 서스펜션(Semi-active suspension)을 적용, 편안한 승차감과 다이내믹한 퍼포먼스 단계 조절이 가능하게 했다.

롱레인지 듀얼모터와 롱레인지 싱글모터에는 모두 102kWh 배터리가 탑재된다. 롱레인지 듀얼 모터는 최대 400kW(544hp), 686Nm의 출력과 최대 560km WLTP의 주행거리를 목표로 한다. 또한, 디스커넥트 클러치(Disconnect clutch)를 통해 필요에 따라 전륜 모터를 분리하여 주행가능거리와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모든 트림에는 최대 200kW DC 및 22kW AC 충전과 전자식 충전 덮개를 지원한다. 폴스타 4의 전력을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과 양방향 충전 기능이 탑재됐다. 또한,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히트 펌프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어 주변 열을 활용해 실내와 배터리를 프리 컨디셔닝할 수 있다.

롱레인지 싱글모터는 후륜 구동 방식으로 200kW(272마력), 343Nm의 모터가 장착된다. 최대 600km WLTP 주행가능거리를 목표로 한다. 휠 사이즈는 트림에 따라 20인치에서 최대 22인치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피렐리(Pirelli)와 미쉐린(Michelin) 타이어가 탑재된다.

폴스타 4에는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와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기반으로15.4인치 가로형 스크린을 활용한다. 여기에 구글 어시스턴트, 구글 맵, 구글 플레이 등이 내장됐다. 국내 판매 모델에는 TMAP과 공동 개발한 전기차 전용 내비게이션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될 예정이다.

이 밖에 12개의 스피커와 1400 와트 채널-하이브리드(Watt channel-hybrid) 앰프를 갖춘 하만 카돈(Harman Kardon) 오디오 시스템이 옵션으로 제공되며 애플 카플레이도 이용 가능하다. 정기적인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제공한다.

이 밖에 폴스타 4에는 최대 9개의 에어백과 모빌아이(Mobileye) 지능형 안전 기술을 포함한 슈퍼비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탑재된다.  또 폴스타 4에는 맞춤형 옵션인 플러스 팩과 플러스 프로 팩을 통해 일체형 컬러의 바디 마감, 일렉트로크로믹 글래스 루프, 추가 실내 전등 등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나파 팩은 플러스 팩에 추가할 수 있으며 동물 복지 인증 나파 가죽, 통풍 및 마시지 시트 그리고 앞좌석 헤드레스트 스피커 등이 추가된다. 파일럿 팩은 파일럿 어시스트와 향상된 주행 보조 기능들이 포함되된다. 퍼포먼스 팩은  22인치 휠, 4피스톤 브렘보 브레이크, 섀시 튜닝, 브레이크, 시트벨트, 밸브 캡 등 스웨덴 골드 디테일로 수준 높은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폴스타 4는 중국에서 먼저 출시되며, 2023년 11월 중국 항저우만에서 생산이 시작될 예정이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출시는 2024년 초로 예정돼 있다. 보다 상세한 제원도 출시에 맞춰 공개될 예정이다. 예상 출시 가격은 미화로 6만 달러(약 7900만 원)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