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한국GM 노조 임금 동결 및 복지 축소 요구

  • 입력 2018.02.24 08:00
  • 수정 2018.02.24 08:0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이 이달 말 만기가 도래하는 한국GM 차입금 5억 8000만 달러의 회수를 일단 보류하기로 했다. GM은 23일 인천 부평 공장에서 열린 한국GM 이사회에서 차입금 회수를 실사가 끝난 이후로 미루고 만기 연장을 위해 부평공장을 담보로 설정해 달라는 요구도 철회했다.

정부와 산업은행이 자금 지원을 위한 선결조건으로 제시한 3대 요구 사항을 GM이 사실상 받아 들이면서 군산 공장 폐쇄로 시작된 공장 철수 등 최악의 사태는 피해갈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졌다. 

산은은 그러나 차입금 연장 기간을 명확하게 하고 GM의 구체적인 경영 계획이 나오기 이전까지는 실사 결과와 상관없이 자금지원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어서 이번 사태가 봉합되기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노조와의 협상이 새로운 변수로 등장했다. 한국GM 노조는 23일, 부평 공장에서 부평역까지 가두 행진과 집회를 열고 군산공장 폐쇄 즉각 철회와 신차 투입, 생산 물량 확대, 차입금 3조원 출자 전환을 요구했다.

또 2018년 임단협에는 정부의 GM 특별 세무조사와 노조가 참여한 경영실태조사가 있어야만 나설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측은 그러나 임금 동결 및 성과급과 일시금 지급 불가 그리고 자녀 학자금 등 복지 혜택 축소를 통보했다.

GM 본사의 입장도 크게 다르지 않다. 노조원에 제공하는 복지 혜택을 대폭 축소하고 임금과 상여금을 동결하거나 지급하지 않기로 이미 내부 방침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정부의 지원 여부와 상관없이 노조와의 합의가 원만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사태 해결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편 한국GM은 지난 해 기준 노조원 복리 후생비로 3038억 원(직원 1인당 2259 만 원)을 지급했으며 여기에는 근속자 금메달, 자녀 학자금(유치원에서 대학), 주유권과 교통비 등이 포함돼 있다.

한국GM 노조는 특히 장기 근속자가 퇴직하면 가족을 우선 채용하는 단체협약으로 비난을 받기도 했다. 업계는 노조가 임금 동결과 복지 혜택 축소를 수용하기 힘들다고 봤을 때 한국GM  경영 정상화의 최대 난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