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인사이트가 2001년부터 매년 7월에 실시해온 대규모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조사’에서 부품가격과 차량 유지비 등 비용 측면에서 국산차가 수입차보다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차량의 품질과 안전성 측면에서는 수입차가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부품 가격(89%), 차량 유지비(77%), A/S(75%) 등의 측면에서 국산차가 수입차 보다 낫다고 평가했으며 수입차가 낫다는 반응은 10%를 밑돌아 차량 구입 이후에 유지에 큰 부담을 느낌을 알 수 있다.
수입차에 대해서는 약 반수가 사고시 안전성(52%), 승차감(50%), 성능(49%), 디자인 (48%) 측면에서 국산차 보다 낫다고 평가했다. 잔고장이 적다는 반응(32%)도 국산차(21%) 보다 많았다.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수입차에 대한 생각은 ‘자동차 자체는 국산 보다 좋지만, 유지비는 훨씬 더 많이 든다’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