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8 터보, 페라리의 역작 '캘리포니아 T' 출시

  • 입력 2014.07.02 14:27
  • 기자명 박진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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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리가 V8 터보 엔진 기술로 탄생시킨 '캘리포니아 T(California T)'를 국내에  출시했다.

터보 엔진을 탑재한 페라리 모델은 1984년에 출시된 GTO와 1987년에 출시된 F40 이후 27년 만에 처음이다.

'캘리포니아T'는 페라리의 최신 F1 기술이 적용된 모델인 동시에 페라리만의 아이덴티티와 우아함, 스포츠카의 유전자를 보존하고 있으며 쿠페에서 스파이더로 14초만에 변형되는 접이식 하드톱(RHT)과 2+ 시트 배치로 실용성과 안락함을 갖춘 그랜드 투어러다.

새롭게 장착한 3.8ℓ 트윈 터보 8기통 엔진은 최대 560마력과 최대 토크 77kg.m의 출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최고 속력 약 316㎞/h, 제로백 3.6초의 성능을 지원한다.

 
또한, 이전 모델에 비해 최고 출력이 70마력, 토크가 49%나 향상된 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마력당 20% 절감되고, 연료 경제성은 15% 이상 개선됐다(유럽 기준, 국내 연비 미정).

페라리의 새로운 심장은 두 개의 터보 차저와 함께 가변 부스트 매니지먼트(Variable Boost Management) 시스템으로 전 RPM 구간에서 고른 토크곡선을 보여준다. 즉 터보 엔진의 취약점이었던 터보랙 현상을 없애 자연흡기 엔진 못지 않은 즉각적인 응답성을 제공한다. 또한 엔진 개발 시 슈퍼카만의 매력인 엔진 사운드 확보에도 중점을 뒀다.

디자인은 페라리만의 디자인 기반을 유지하면서 '캘리포니아T' 특유의 스타일과 인체공학적 설계를 접목시켜 완성시켰다.

전면의 길다란 윙 라인은 차량의 뒷면과 어우러지며 유려한 물결 모양의 측면은 공기역학적인 조형미를 보여준다. 새롭게 선보인 ''캘리포니아T'의 디자인은 피닌파리나와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의 협업을 통해 탄생했다.

 
실내공간 또한 스포티함, 안락함, 우아함 세 가지를 모두 추구했다.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대시보드와 에어 벤트, 다기능 스티어링 휠과 센터 터널에 위치한 F1 브릿지는 우아함을, 장인의 손길과 세미-아닐린 가죽으로 마감된 실내는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스티어링 휠 일체형 컨트롤로 대변되는 페라리의 운전자 인터페이스는 '캘리포니아 T'에서 한 단계 더 발전했다. 그 대표적인 기술은 대시 보드 중앙의 에어 벤트 사이에 자리잡은 터보 퍼포먼스 엔지니어 (TPE)이다.

정교한 계기인 TPE는 신형 터보 엔진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하는 디지털 디스플레이로, 터치 감응형 스크롤 하우징으로 조작한다. 또한 '캘리포티아 T'는 버튼과 터치스크린으로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신형 6.5인치 인포테인먼트를 탑재하고 있다.

 
'캘리포니아T' 출시를 축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주세페 카타네오 (Giuseppe Cattaneo) 페라리 극동 아시아지역 총괄 지사장은 "스포티함과 우아한 품격, 그리고 실용성을 갖춘 캘리포니아 T는 가장 최신의 F1 기술을 적용한 독창적인 페라리의 역작이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캘리포니아 T의 안락함과 다재 다능한 면모는 고객들에게 '일상 속의 페라리'가 될 것이라며 데일리카로의 실용성을 강조하면서 역동적인 조종 성능과 새로운 엔진은 스포츠 주행이나 여유로운 드라이브 모두에서 완벽한 스포츠카이자 그랜드 투어러로 달리는 즐거움을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페라리 캘리포니아 T의 국내 가격은 사양에 따라 기본 2억7800만원 후반부터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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