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닛산 버리고 스텔란티스의 품으로?...소문이라지만 된다면 현대차 제치고 3위

  • 입력 2024.02.06 09:37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이미지
AI 이미지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일본 닛산과 거리를 두기 시작한 프랑스 르노가 스텔란티스와 합병을 논의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왔다. 합병 얘기는 이탈리아 매체 일 메사제로(Il Messaggero)가 "르노와 스텔란티스 양쪽에 지분을 갖고 있는 프랑스 정부가 합병에 대한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로 시작했다. 

르노와 스텔란티스의 합병 명분은 "비용 절감과 중국산 전기차를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르노와 스텔란티스는 2023년 기준 각각 155만 대(단일 브랜드 기준), 650만 대를 팔아 합병이 성사하면 연간 800만 대 규모의 완성차 그룹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존 엘칸(John Elkann) 스텔란티스 회장은 즉각 "소문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그는 "다른 제조사와 합병과 관련한 논의를 하거나 고려하고 있지 않다"라며 "스텔란티스의 장기적인 목표에 집중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르노는 지난해 최대 시장 가운데 하나였던 러시아 사업 철수와 닛산과의 관계 축소로 판매가 부진해지면서 합병을 통해 몸집을 키우고 있는 스텔란티스의 좋은 먹잇감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현지 전문가들은 2021년 FCA(피아트-크라이슬러그룹)와 PSA(푸조-시트로엥그룹) 합병으로 과잉생산과 함께 경쟁 약화 등이 우려되는 가운데 또 다른 기업이 가세한다고 해서 효과를 거두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