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경찰, 현대차ㆍ기아 '애플 에어태그ㆍ갤럭시 스마트태그' 무상 제공 왜?

  • 입력 2024.02.05 09:45
  • 수정 2024.02.05 12:02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이미지
AI 이미지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특정 연도에 생산한 현대차와 기아 모델을 대상으로 한 미국 청소년들의 절도 놀이가 멈추지 않고 있는 가운데 또 다른 묘수가 나왔다.

미국 메릴랜드 주 하워드 카운티 경찰은 최근 절도 놀이의 대상이 된 현대차와 기아 모델 차주에 애플 에어태그(AirTag)와 삼성 갤럭시 스마트태그( SmartTag)를 무상으로 나눠주겠다고 밝혔다.

지난 2023년 차량 절도 건수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자 내 놓은 대책이다. 경찰은 "에어 및 스마트태그가 차량 절도를 당장 멈추게 하지는 않겠지만 도난 차량을 쉽게 찾아 낼 수 있다는 점이 알려지면 예방 효과는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애플 에어태그와 삼성 갤럭시 스마트태그는 스마트폰과 연결해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한 제품이다. 자주 잊어 버리거나 중요한 물건 특히 가방이나 반려견에 달아 놓으면 스마트폰으로 위치를 파악해 쉽게 찾을 수 있다. 

1만 원대부터 시작하는 저렴한 가격대에 크기도 작은 것이 특징이다. 차량 내부에 쉽게 드러나지 않도록 감춰두면 도난을 당한 후 쉽고 빠르게 현재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빠른 회수로 피해를 줄이고 경고의 효과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모빌라이저를 탑재하지 않은 모델을 대상으로 한 현대차와 기아 절도 챌린지는 주로 미국의 10대 청소년에 위해 틱톡 등 SNS에서 자세한 방법이 소개되며 놀이처럼 벌어지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 그리고 주 정부와 경찰 등이 차량의 바퀴와 운전대를 잠그는 장치를 배포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나섰지만 효과는 거두지 못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업데이트를 받은 차량이 다시 도난을 당하는 일까지 발생하면서 근본적 해결에 다가서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이모빌라이저를 장착하지 않은 훔치기 쉬운 차를 만들었다는 이유로 주 정부 및 소비자 단체 등으로부터 여러 건의 소송을 당했다.

이런 가운데 메릴랜드 주 하워드 카운티 경찰이 현대차와 기아 해당 모델 차주에 애플 에어태그와 삼성 갤럭시 스마트태그를 무상으로 나눠주고 위치를 파악해 도난 차량 회수에 나서면서 절도 놀이를 막을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키워드
#기아챌린지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