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7600만 원 슈퍼카' N 라인업 최고의 합리적 선택… 아이오닉 5 N

  • 입력 2023.12.29 09:06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현대자동차 고성능 N 라인업 최초의 순수전기차 등장은 사실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이목을 집중시킨 사건이다. 

2015년 현대차에서 고성능 서브 브랜드로 첫 출범한 N 브랜드는 이후 i30 N을 시작으로 아반떼 N에 이르기까지 내연기관 중심 라인업을 펼쳐왔다. 그런 N 브랜드가 갑자기 내놓은 순수전기차의 등장은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사실상 혁신에 가까운 변화다. 

경쟁 브랜드에 비해 모터스포츠 역사도 짧고 판매 라인업도 부족한 상황에서 특히 이들이 내놓은 순수전기차가 불과 3년 전 처음 공개된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해 제작됐다는 사실은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는 것 만으로도 절반의 성공으로 취급해야 할 사건인지 모른다. 

그리고 최근 N 브랜드 최초의 순수전기차 '아이오닉 5 N'을 경험해 본 결과 결론부터 말하자면 기대 이상의 성능과 완성도를 통해 내연기관 라인업을 뛰어넘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던 경쟁 브랜드에서 조차 도전하지 못한 것들을 이뤄냈다는 평가가 아깝지 않다. 

간단하게 아이오닉 5 N 주요 사양은 사륜구동 시스템과 84.0kWh 고출력 배터리 그리고 EV 특화 열관리 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고성능 전기차 전용 기술이 적용된 부분이 특징이다.  

파워트레인의 경우 최고 출력 609마력과 최대 토크 75.5kg.m를 발휘하는 전후륜 모터가 탑재되고 여기에 더해 일정 시간 동안 출력을 향상시켜 최대 가속 성능을 발휘하는 N 그린 부스트를 사용할 경우 최고 출력은 650마력, 최대 토크의 경우 78.5kg.m로 증가해 사실상 슈퍼카 수준의 성능을 나타낸다. 참고로 해당 모델의 시속 100km 도달까지 순간 가속력은 3.4초이다. 

이 밖에 아이오닉 5 N에는 회생제동을 활용해 코너링에 도움을 주는 N 페달 기능과 원활한 드리프트 주행을 돕는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 전후륜의 구동력을 운전자가 직접 분배할 수 있는 N 토크 디스트리뷰션 등 다양한 특화 사양을 적용한 부분도 눈에 띈다. 

또 전기차 특성을 반영해 주행 시작 전 적절한 온도로 배터리를 예열 및 냉각하는 배터리 프리컨디셔닝, 최적의 성능으로 트랙을 달릴 수 있도록 배터리 온도를 제어하는 N 레이스 등 혁신적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또한 탑재되어 계절 변화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일상에서 언제든 가볍게 고성능 전기차의 매력을 느껴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아이오닉 5 N에는 여는 고성능 전기차와 구별되는 몇 가지 특별한 기능이 제공되며 N 브랜드 특유의 코너링 즐거움을 선사한다. 

예를 들어 모터 제어를 통해 내연기관차 변속 느낌을 제공하는 가상 변속 시스템인 N e-쉬프트와 차량 내외부에서 들을 수 있는 고성능 전기차용 가상 사운드 시스템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를 꼽을 수 있다. 

이들 중 가상 사운드 시스템의 경우 실내에서 주행 모드에 관계없이 항상 들을 수 있고 고성능차 특유의 툭툭 치고 나가는 변속 느낌까지 더한다면 마치 억대 슈퍼카를 운전하는 듯 스포티한 주행감을 전달받을 수 있다.  

아이오닉 5 N 디자인은 스포티한 느낌을 극대화한 요소와 성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추가 사양이 탑재되어 일반 아이오닉 5와는 차원이 다른 한층 역동적이면서도 공격적인 모습을 연출한다. 

전면부의 경우 냉각 성능을 높이는 N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공력 성능을 강화하는 에어커튼 및 에어 플랩이 적용되고 블랙 색상의 N 전용 범퍼 커버와 범퍼 하단부를 낮게 가로지르는 립 스포일러가 장착돼 고성능차 특유의 안정적인 자세를 구현했다.

또 측면은 일반 아이오닉 5 대비 20mm 낮아진 전고와 더불어 앞 범퍼부터 사이드실까지 이어지는 EV N 전용 루미너스 오렌지 스트립이 한층 더 낮은 자세를 완성했다. 

후면에는 약 100mm 길어진 N 전용 리어 스포일러와 에어 아웃렛, 리어 디퓨저가 적용돼 공력 성능을 강화하고 또 리어 스포일러에 부착된 N 전용 삼각형 보조제동등과 체커 플래그 그래픽이 적용된 리플렉터가 N만의 차별화된 감성을 더욱 부각시킨다. 

또 실내는 스티어링 휠, 시트, 도어스커프, 메탈 페달 등에 N 브랜드 디자인 사양을 적용해 패밀리 룩을 연출할 뿐 아니라 일상부터 트랙 주행 상황까지도 운전자가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적의 운전 환경을 조성한 느낌이다. 

한편 아이오닉 5 N의 국내 판매 가격은 개별소비세 5% 및 친환경차 세제 혜택 후 기준 7600만 원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