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겠다는 사람이 한 달 사이 두 배나 늘어난 가성비 최고의 전기차는?

  • 입력 2023.12.28 10:0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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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자동차 EX30
볼보자동차 EX30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해외 가격보다 1000만 원가량 저렴한 4000만 원대 프리미엄 브랜드 순수 전기차 '볼보 EX30'을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컨슈머인사이트 신차 소비자 초기 반응(AIMM : Auto Initial Market Monitoring) 조사에 따르면 EX30 소비자 구입의향은 7%로 조사 이후 최고를 기록했다.

지난 11월 2주에 3%를 기록한 이후 6주 연속 상승세다. 특히 볼보가 해외보다 1000만원 가량 저렴한 가격을 공개하고 사전 예약을 시작한 11월 5주(4%)부터 상승세가 가파르다. EX30 국내 가격은 트림별로 4945만원(코어), 5516만원(울트라)이다. 전기차 보조금을 전액 받을 수 있는 5700만원 미만으로 실제 구입 가격은 4000만원 초반(최저 4330만원)이다.

EX30 가격은 ‘토레스EVX(3000만원대 후반)’, ‘니로(4000만원대 초반)’, ‘코나 일렉트릭(4000만원 안팎)’등 전기차를 포함한 국산 소형 SUV와 충분히 경쟁할 만한 가격이다. 비슷한 시기 출시(12월 1주) 이후 상승세를 타고 있는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모델 ‘올 뉴 프리우스(4000만원 안팎, 이하 프리우스)’와 경쟁할 가능성도 있다.

EX30이 출시 직후 급상승세를 타자 프리우스 구입의향이 하락했다. EX30은 가격을 낮춘 전기차 모델, 프리우스는 하이브리드의 원조라는 점에서 두 모델의 경쟁은 친환경차 시장의 구도와 맞닿아 있다. 가격 인하로 주춤한 성장세를 견인하려는 전기차와 전기차의 대안으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하이브리드의 대리전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가 주요 관전 포인트다.

EX30은 출시 전후 동일 시점 구입의향 기준으로 비슷한 차급의 국산 SUV 또는 전기차에 조금씩 다가서고 있다. 출시주(W-Week) 기준 EX30의 구입의향률은 3%로 토레스 EVX(9%), 레이EV(10%)와의 차이가 6%p 이상이었으나 출시 후 4주차(W+4) 기준으로는 3%p 차이로 좁혀졌다.

지난 9월 출시한 국산 비교 브랜드는 모두 공식 출시 전후로 구입의향률이 급상승하나 2주 후 하락세로 돌아서 주춤하고 있다. 이와 달리 출시 후 상승세를 이어간 EX30은 구매층이 상대적으로 제한된 수입차로 이들과 동일한 기준으로 비교할 수는 없지만, 가격만으로도 충분히 매혹적인 선택지가 되고 있다.

한편 EX30는 값싼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대신 리튬이온배터리를 장착했다. 수입 브랜드 중에는 마땅한 경쟁 차종이 없고, 국산은 출시 시점이 경과해 하향 곡선이 예상되는 시기라는 점에서 출시 타이밍도 적절했다는 것이 컨슈머인사이트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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