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스텔란티스를 제치고 전체 판매 순위 4위에 올랐다. 현지 시각으로 3일 각 사가 발표한 2023년 판매 실적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는 158만 대를 팔아 152만 대를 기록한 스텔란티스를 제쳤다.
현대차와 기아는 스텔란티스가 1.0%가량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 두 자릿수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순위 역전에 성공했다. 지난해 미국 신차 수요는 약 1550만 대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대차는 친환경차를 주력으로 지난해 전년 대비 10.6% 증가한 80만 1195대, 기아는 SUV를 앞 세워 12.8% 증가한 78만 2451대를 각각 기록했다.
현대차는 17개월 연속 상승세를 유지하며 연간 사상 최다 판매 기록을 갈아 치웠다. 특히 하이브리드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차 판매가 급증했다. 순수 전기차도 제 역할을 하면서 전체 상승세를 견인했다. 아이오닉 5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47.6% 증가한 3만 3918대를 기록했다.
현대차 라인업 가운데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투싼이다. 투싼 연간 판매량은 국산차 가운데 단일 모델로는 사상 처음 20만 대를 넘긴 20만 9624대를 기록했다. 아반떼(엘란트라)와 싼타페가 각각 13만 4149대, 13만 1574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 역시 미국 시장 진출 이후 연간 판매 기록을 경신했다. 기아의 2023년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12.8% 증가한 78만 2451대다. 기아 라인업 가운데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전년 대비 12.4% 증가하며 14만 780대를 기록한 스포티지다.
K3가 14.3% 증가한 12만 3953대로 뒤를 이었고 텔루라이드도 11만 765대를 기록해 10만 대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기아는 특히 총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2%나 되는 주력 SUV 판매가 16%나 증가하면서 증가율을 끌어올렸다.
지난해 미국 신차 수요는 약 1550만 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지엠(GM)이 전년 대비 14% 증가한 260만 대로 지난해 도요타에 내줬던 1위 자리를 탈환하는 데 성공한 것이 하이라이트다. 도요타는 224만 대로 지난해 실적을 마무리했다. 이 밖에 포드가 210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대차그룹과 스텔란티스가 뒤를 잇는다.
한편 올해 미국 신차 시장 전망은 밝지 않다. 현지 시장 전문가들은 미국 경기의 불안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고 친환경차 지원 자격 강화 등으로 작년 대비 1% 수준 증가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연간 1700만 대 규모에 달했던 미국 신차 시장은 팬데믹 이후 1500만 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