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5마력 쏘나타 터보 출격, 가격은 2695만원

  • 입력 2015.02.11 11:2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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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세단 쏘나타의 터보 버전이 출시됐다. 터보 GDi 엔진을 탑재하고 내외관을 다듬어 세련미가 더해진‘쏘나타 2.0 터보’다. 뉴 쎄타-i 2.0 터보 GDi 엔진은 독자 기술로 개발된 연료 직분사 방식과 터보차저로 고성능·친환경성을 동시에 실현한 현대차의 차세대 주력 엔진이다.

이 엔진은 고압의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해 연소 효율을 극대화한 연료 직분사 방식과 배기가스의 압력으로 터빈을 돌려 압축시킨 공기를 연소실로 보내 더 많은 연료가 연소될 수 있도록 한 터보차저로 동력성능을 높이고 배출가스를 줄여 친환경성을 동시에 구현했다.

쏘나타 2.0 터보에 장착된 터보차저는 연소실의 배기통로가 2개로 나뉜 트윈 스크롤 터보 방식으로 각 실린더의 상호 배기 간섭을 최소화했고 이를 통해 공기 흡입능력 및 응답성을 크게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일정한 압력 이상의 압축공기가 흡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전자식 컨트롤 시스템을 통해 흡입압력을 정확하게 조절, 엔진 효율을 더욱 높이면서도 배출가스는 저감시켰다. 이를 통해 쏘나타 2.0 터보는 최고출력 245마력과 최대토크 36.0kg.m로 기존 가솔린 2.4 GDi 모델 대비 각각 27%, 43% 향상된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또 최대토크 영역은 기존 YF 쏘나타 2.0 터보 모델의 1750rpm에서 1350rpm으로 크게 낮춰 일상적인 주행시에도 강한 추진력을 얻을 수 있게 됐다. 연비도 5% 향상된 10.8km/L를 달성했다. 여기에 자연스러운 조타감이 특징인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과 스포츠 튜닝 서스펜션을 적용, 조향 민감도를 높이고 스포티한 주행감도 확보했다.

특히 터보엔진 탑재와 함께 쏘나타 2.0 터보는 앞바퀴에 17인치 대구경 디스크 브레이크를 기본 장착해 동력 및 제동 성능을 크게 높였다. 외관은 터보 모델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하단 매쉬 타입 프론트 범퍼 , 반광 크롬 사이드실 몰딩 등을 적용했고 리어 스포일러와 듀얼 트윈팁 머플러로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했다.

 

또한 신규 디자인의 LED DRL(주간전조등)과 스포티 스타일의 18인치 알로이 휠로 일반 모델과 차별화했다. 실내에는 그립감을 크게 높인 스포츠 변속기 타입의 기어 노브와 스포츠 클러스터, 메탈 패달 및 패들 쉬프트, 터보 모델 전용 스포츠 버킷 시트가 적용됐다.

특히 쏘나타 2.0 터보 전용 외장 컬러인 ‘피닉스 오렌지 칼라’가 라인업에 새로 추가되고 시트와 스티어링 휠 등에 오렌지 칼라 스티치 적용이 가능해져 세련된 감각을 한층 더했다. 터보 버전의 출시로 쏘나타는 2.0 CVVL, 2.4 GDi, 2.0 하이브리드, 2.0 LPi 등 총 5개의 라인업을 구축하게 됐다. 

올해 4200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는 쏘나타 2.0 터보의 가격은 스마트 2695만원, 익스클루시브 3210만원이다.

 비교 제원표 

구분

2.0 T-GDi

2.0 CVVL

2.4 GDi

2.0 GDi HEV

2.0 Lpi

전장(mm)

4,855

<-

<-

<-

<-

전폭(mm)

1,865

<-

<-

<-

<-

전고(mm)

1,475

<-

<-

<-

<-

축거(mm)

2,805

<-

<-

<-

<-

엔진형식

뉴 쎄타-i 
2.0 T-GDi

누우 
2.0 CVVL

쎄타II 
2.4 GDi

누우 
2.0 GDi

누우 
2.0 LPi

배기량(cc)

1,998

1,999

2,359

1,999

1,999

최고출력
(ps/rpm)

245/6,000

168/6,500

193/6,000

156(+모터 38kW)
/6,000

151/6,200

최대토크
(kg•m/rpm)

36.0/1,350~4,000

20.5/4,800

25.2/4,000

19.3/5,000

19.8/4,200

연비(km/L)

10.8

12.1

11.5

18.2

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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