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업소에서 부품을 교환하거나 사고차를 수리할 경우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차가 잘 고쳐졌는가’보다는 ‘수리비가 얼마나 나올까’하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됩니다. 수리비 걱정에 비싸도 믿을 수 있는 순정부품을 선택해야 할지, 순정부품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애프터마켓부품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되죠.순정부품이 비싼 줄 알지만 애프터마켓 부품에 대해 잘 알지 못해 혹시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하나 걱정이 앞서 선뜻 사용하기 꺼려지기도 합니다. 실제로 자동차 회사 서비스센터에서 순정부품이 아닌 애프터마켓부품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자동차 인증 대체부품이 제조사가 순정품으로 공급하는 OEM 부품과 품질이 같으면서도 가격은 절반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아반떼 AD 범퍼를 대상으로 대체부품 시험기관인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에서 성능 시험을 실시한 결과, OEM부품과 인장강도 등 10개 평가 항목 모두 동등하거나 그 이상으로 나타났다.대체부품은 자동차제작사에서 출고된 자동차에 장착된 부품을 대체 사용할 수 있는 부품이다. 품질뿐만 아니라 가격도 OEM 부품이 9만6690원, 인증 대체부품이 5만7140원으로 약 41%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엔진 균열 현상으로 차주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는 만트럭버스코리아가 재제조 엔진 판매를 시작했다. 재제조 부품은 사고나 폐차된 차량에서 떼어내 대체 부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만트럭버스코리아는 30일, 신품 엔진을 전담 생산하는 독일 뉘른베르크 엔진 공장에서 고도로 숙련된 MAN 엔진 전문가의 손을 거쳐 재제조된 ‘에코라인 플러스 엔진’을 출시한다고 밝혔다.일반 승용차와 다르게 대형 트럭과 버스 등은 내구연한이 다되거나 성능이 저하된 엔진을 교체하는 일이 흔하다. 만트럭버스코리아는 에코라인 플러스 엔진을 순정품으로 소개
보험 차량 수리 시 민간 기관의 품질 인증을 받은 대체 부품을 사용하면 과거 순정품으로 불린 OEM 부품 가격의 일부를 현금으로 되돌려 주는 '품질인증 대체부품' 제도가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나왔다.금감원은 지난 2월 대체부품 제도 시행에 맞춰 자동차 수리에 대한 소비자 선택권 확대, 보험료 인상 요인 완화, 그리고 부품 생산자인 중소기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지난 3개월 동안 대체부품을 사용한 사례가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국산차에 비해 고가의 수리비로 보험료 인상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수입차의
자동차 부품은 다양하다. 종류도 많지만 제작 단계에서 사용하는 부품이 있지만 수리용으로 사용되거나 심지어 대체품이나 리사이클링을 거쳐 재활용된 부품 등 구분해야 할 것도 많다.자동차 부품은 그러나 여러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100만원 짜리 중고차에 200만원 짜리 부품을 교체하는 등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가 문제다. 신제품과 비교해 품질에 큰 차이가 없는 공식 인증 부품으로 재활용, 비용 절감이 가능하지만 여러 문제로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선진국에서는 사고 시 망가지기 쉬운 부품의 경우, 메이커가 디자인 등록 등을 완화해 중소기
자동차 화재는 연평균 5000건 넘게 발생한다. 하루 14건, 따라서 도로를 달리는 운전자 누구나 한 번은 목격했을 정도로 차량 화재는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차량 화재는 12월과 1월 겨울에 집중되고 있고 이유는 여러 가지다. 차량 화재 90% 이상의 발화지점은 엔진이다. 고열이 발생되고 과열되면 열원으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데다 주변에는 배선이 집중돼 있어 늘 화재의 위험에 노출돼 있는 곳이다.나머지는 머플러 부분을 따라 열원이 있는 곳, 또 차량 전체에 혈관처럼 퍼져 있는 배선의 단락으로 발생한 불꽃이 화재 원인이 된다
냉각수 부동액은 자동차 수명에 많은 영향을 준다. 제때 갈아주지 않거나 잘못된 상식으로 관리하면 심각한 고장 원인이 될 수 있고 관련된 수리비도 만만치않다. 특히 겨울철 전문 정비업소를 이용하지 않고 냉각수 부동액을 단순 보충했다가 낭패를 보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정비 전문가에 따르면 "자동차 냉각수 부동액은 사람으로 치면 혈액과 같은 것"이라며 "단순한 것으로 보이지만 엔진 성능을 좌우하고 배출가스와 연비, 변속기 성능 유지 및 수명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엔진에서 시작해 자동차 거의 모든 부분
현대모비스가 국내 사법기관과 ‘자동차 짝퉁부품 합동단속’을 실시, 불법모조 필터를 제조해 해외로 유통해 온 일당 등 11개 업체를 적발했다. 현대모비스는 수원서부경찰서, 수원지방검찰청과 협조해 올 2월부터 지난주까지 단속을 벌였다고 16일 밝혔다.검거된 16명 중 5명은 구속 기소됐다. 이 중 주모자 등 2명에게는 각각 1년 6개월과 1년 실형이 선고됐다.
글로벌 자동차 부품회사를 대표하는 기업은 독일 보쉬다. 1만명이 넘는 연구원이 일하고 있고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에 큰 소리를 칠 수 있는 ‘슈퍼 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다국적 기업이다. 독일은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 4개가 포진해 있고 보쉬는 이를 기반으로 강력한 글로벌 부품회사가 됐다.우리가 항상 강조하고 부러워하는 ‘히든 챔피언’ 강소기업도 독일에는
만트럭버스코리아가 7월 3일부터 22일까지 3주 간 MAN 트럭 전 차종을 대상으로 ‘2017 MAN 여름 서비스 캠페인’을 실시한다.이번 서비스 캠페인은 올 봄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와 때이른 더위를 이겨낸 차량들의 상태를 확인하고, 지난해보다 더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이는 폭염에 대비하는 안전 점검 및 사고 예방 차원에서 진행된다.캠페인 기간 중 전국 1
자동차를 수리하거나 소모품을 교환할 때면 항상 순정품을 사용해야 할지 아니면 비순정품을 사용해도 되는지 고민하게 됩니다. 또한 비순정품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서비스센터에서 보증서비스를 거부하거나 실랑이를 벌이는 경우도 있습니다.순정품은 정품부품(Genuine Parts)이나 OEM부품(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 Parts) 또는
모조품 시장이 난무하면서 자동차 부품 업계가 '짝퉁 부품'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업계에 따르면 핵심 부품인 터보는 2016년 기준, 연간 5000여개의 복제품이 국내에서 유통된다. 비순정품 그리고 모조부품은 차량 성능을 저하시켜 사고 위험이 증가하고 유해 물질의 과다 배출 등 사회적 문제로 확대 될 수 있어 대책이 요구된다.업계는 이런 모조품
문) 지난 1월, 자동차 부품 가격의 거품을 빼기 위해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제도’를 도입했는데요. 지난달 13일, 가까스로 첫 대체부품이 출시됐지만, 한 달이 넘도록 판매건수가 ‘0’을 기록하는 등, 대체부품 인증제도가 유명무실화 되고 있어요?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제도의 현주소...해외에서는 얼마나 활성화 되어있고, 어떤 이익을 얻고 있는지 짧게 간추려서
기아차가 영화를 관람하는 동안 차량을 정비 해 주는 신개념 정비 서비스 ‘기아 레드 큐 박스(KIA RED Q box)’를 선보인다. 레드 큐 박스는 국내 최초의 영화관 제휴 차량 정비 서비스로 극장 내 서비스 전용공간에 차량 정비를 의뢰하면 영화를 관람하는 동안 차량 정비를 완료하고 주차위치와 정비내역을 알려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기아차는 멀티플렉스 영화
앞으로 자동차 수리용 부품 시장에,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성능과 품질은 인증된 대체부품의 공급이 활성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을 31일자로 개정·공포했다.이번 개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대체부품인증 절차와 방법을 규정대체부품의 성능·품질인증을 받으려는 자는 국토부 장관이 지정한 대체부품 인증기관에 인증을 신청한다
국산차의 위상은 세계 5위급으로 성장할 정도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물론 양적인 팽창이라고 할 수 있으나 질적인 수준도 급성장하고 있어서 세계의 관심사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시장도 FTA를 통하여 어느 나라보다 개방되면서 수입차 점유율이 이미 14%를 넘어 머지 않아 20%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최근 연비, 리콜 등 소비자 중심의 문제가
이미지넥스트가 지난 12일 국내 완성차 업체에 카메라 영상기반 전장품을 확대 공급한다고 밝혔다.이미지넥스트는 2007년 설립되어 지난 8년간 국내 최초로 자동차 안전 주행시스템 어라운드뷰 시스템(이하 AVM)을 개발, 시판해 애프터마켓에 진출했으며, 현재 국내 350개 대리점 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 EU 8개국과 중국, 일본과 북미 시장 공급을 통해
현대모비스는 세계적인 규모의 부품기업이다. 점차 그 순위도 올라갈 정도로 전문성과 글로벌화에 노력하고 있다. 물론 일각에서는 중소중견 부품기업의 활성화에 ‘수퍼 을’의 역할에 대한 부정적긴 시각도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너무 순정품의 부각에 초점을 맞춘다고 불평을 하기도 한다.특히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지향성이 중소기업의 활성화에 방해가 된다고 말하기도 한다
구조변경 승인 절차가 필요없는 자동차 튜닝 항목이 크게 늘어나고 순정품 이외의 대체부품 인증제가 도입된다. 국토해양부는 6일, 개정된 자동차관리법을 공포하고 내년 1월부터 자동차 관련 시장이 활성화와 수리비도 크게 낮아질 것이라고 밝혔다.튜닝 승인대상 축소 및 튜닝부품 인증제 도입=자동차 튜닝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것과 달리 관련법상 구조·장치 변경 승인대상
국내 자동차 수준은 최근 세계적인 수준까지 올라갔다. 이미 전 세계 각국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고 대중차의 이미지에서 프리미엄 이미지로의 진행도 이루어지고 있다. 품질, 가격, 애프터서비스의 강화는 물론 현지에 맞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은 다른 메이커에서 벤치마킹할 정도가 되었다.여기에 걸맞게 자동차 부품 수출도 점차 증가하면서 제 궤도에 올라가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