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 2013년 1700억원 투자로 장기적 성장 박차

  • 입력 2013.06.04 14:43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보쉬가 연례기자간담회 2013을 통해 한국 산업 혁신 및 다각화에 기여하겠다는 장기적인 성장 목표를 발표했다.

한국로버트보쉬  헤르만 캐스 사장은 “보쉬는 한국에서 지난 몇 년 동안 큰 성장을 기록했지만 2012년에는 합작 회사의 해체와 불투명한 경기 상황의 영향을 받았다. 2013년에도 경기 침체 리스크가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지만 좋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보쉬는 한국에서 지난 10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 13%을 기록하며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냈다. 보쉬의 글로벌 전략에 따라 한국 내 보쉬도 기존의 핵심 사업 부문들을 굳건히 유지하면서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기회들을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기적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

보쉬는 국내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이를 향상하기 위해 2012년부터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2013년에도 지속될 것이다. 구체적인 노력으로는 한국 내 결정권 강화, 더 높은 비중의 부가 가치 및 공급, 국내 시장을 위한 더 많은 제품들, 현지 시장 연구개발 활동에 중점을 두는 회사의 정책 지속 등을 포함한다.

헤르만 캐스 사장은 “보쉬는 국내 업계의 혁신 및 다각화를 위해 한국 내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3년에는 가솔린 시스템의 연료 직분사 시스템을 위한 고압 펌프 생산 라인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산업 기술 사업 부문에서 보쉬 렉스로스 AG가 한국 그린 프로젝트인 부산 미음 산업 단지 내 새로운 공장 빌딩 신축을 위한 투자를 진행 함으로써, 총 1700억원의 투자를 통해 국내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자동차 기술(Automotive Technology) 사업 부문 확충

한국 내 보쉬 가솔린 시스템 사업부는 작년에 이어, 1500억원을 내년까지 추가 투자해 대전 공장 내 시스템 라인을 확충하고 올해 말까지 400개의 일자리를 증원할 계획이다.

헤르만 캐스 사장은 “대전 공장의 생산 설비 확충을 통해 보쉬는 국내 고객사들에게 디젤뿐만 아니라 가솔린 시스템과 파워트레인 부문에서, 연료 소비와 배기가스를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는 최신기술을 제공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보쉬 그룹의 자동차 기술 사업 부문의 가솔린 시스템 사업부는 연료 직분사 기술의 글로벌 리더로서 최신 기술의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모든 종류의 자동변속기를 위한 기술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CVT를 위한 컨셉 개발 및 주요 부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한국 내 디젤 시스템 사업부는 최첨단 클린 디젤 기술 및 생산 확대를 위해 영업, 연구개발, 엔지니어링, 인젝터 생산 라인 분야에서 젊은 인재를 채용할 계획이다.

에너지 및 빌딩 기술 사업 부문 신설

2013년 1월 1일, 보쉬는 자사의 네 번째 사업 부문으로 에너지 및 빌딩 기술을 신설했으며 경제적, 환경적 측면에서 큰 잠재성을 갖고 있다.

한국에서 보쉬는 대성히트펌프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열기술 사업 분야에 새롭게 진출했으며 올해 5월 13일 공동 개발 및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보쉬는 대성히트펌프와의 협력을 통해 사업이 성장하고 한국 내 보쉬 사업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쉬 시큐리티 시스템즈 사업부는 글로벌 리딩 보안, 안전, 커뮤니케이션 제품 및 시스템 공급 업체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2012년 한국 내 시큐리티 시스템즈 사업부로 공식 진출했다. 보쉬 시큐리티 시스템즈 사업부는 영상 보안, 컨퍼런스 시스템, 전문 음향 분야에서 신제품을 선보이며 국내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소비재(Consumer Goods) 사업 분야 내 입지 강화

보쉬 전동 공구 사업부는 무선 충전 공구 제품과 배터리 기술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보쉬 전동 공구는 올해 5월, 전국 11곳에서 개최한 전동 공구 로드쇼에서 전지 배터리 개발 성과(3.0AMP에서 4.0 AMP)를 발표, 국내 업계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2012년 국내 시장에 보쉬 캡슐 커피 머신 타시모를 런칭한 BSH는 올해 4월 핸드 블랜더, 푸드 프로세서, 키친 머신, 에스프레소 커피 자동 머신, 블랙퍼스트 세트 등의 제품을 선보이며 한국 내 사업을 확대했다. BSH는 디자인 및 기술적으로 뛰어난 자사의 가전제품 라인으로 국내 시장에서 선도 업체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 사회로의 공헌을 위한 적극적인 기여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성은 보쉬의 핵심 가치로 창업자의 비전에 따라 보쉬는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을 보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보쉬 생산 현장은 2020년까지 최소 20%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를 목표로 함께 노력하고 있다.

보쉬는 국내 대학 연구개발 프로젝트 및 인재 양성을 위해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에 ESP 실험 장비를 기증했으며 매년 총 5천만 원의 장학금을 후원하고 있으며  2010년부터 다수 대학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주제로 특별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9월 헤르만 캐스 사장은 고려대학교에서 CEO 강사로 활동하며 학생들에게 보쉬 6개월 인턴십을 통해 글로벌 기업을 체험하는 기회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올해 6월 보쉬는 노동조합과 함께 전 직원이 재난 지역 구호, 불우 이웃 돕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위한 기부 및 사회 공헌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보쉬나눔위원회를 구성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