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겪었던 '전기차 춘궁기' 올해는 '아사직전'...들쑥날쑥 가격에 81% 급감

  • 입력 2024.03.05 10:09
  • 수정 2024.03.05 12:4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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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전기차 내수 시장이 나락으로 떨어졌다. 미국과 유럽 지역 증가세도 주춤하고 있지만 국내 시장은 감소세가 워낙 빨라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장에서는 정부 보조금 정책 시기와 맞물려 해마다 1월과 2월 수요가 급감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하지만 올해 사정은 예년과 크게 다르다. 지난달 국내 전기차 내수 판매 대수는 사정이 같았던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85.8% 감소한 2340대에 그쳤다. 현대차는 91.4% 감소한 667대, 기아는 83.4% 감소한 1273대로 지난해 팔았던 전기차의 10% 수준을 조금 넘겼다.

KG모빌리티가 지난해 처음 출시한 토레스 EVX는 400대를 팔았다. 판매가 급격하게 줄면서 올해 1월과 2월 전기차 누적 판매 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기록한 1만 6667대와 비교해 65.2% 줄어든 5805대에 그치고 있다.

지난 1월과 2월이 예년과 다르지 않은 전기차 비수기라는 점을 감안해도 줄어든 폭에서 심상치 않은 기류가 보인다. 지금 추세로 가면 올해 정부가 목표로 한 전기차 보급 대수 23만여 대 달성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전기차 수요가 급감한 것은 충전 인프라 원인보다는 재고 또는 연식 경과 등을 핑계로 업체들이 들쑥날쑥한 가격 정책을 펼친 탓이 크다는 지적이다. 올해 누적 기준 국내 전기차 시장의 86%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는 재고차에 대한 대대적인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최대 1000만 원을 할인받았고 제값을 주고 전기차를 사면 '호구'라는 소리를 듣는다. 가격이 더 떨어질 것으로 기대하는 심리와 중고차 시장에 신차급 저가 매물이 넘쳐 나면서 신차 수요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이어지는 것이다.

문제는 전기차 시장을 지탱해 왔던 인기 모델의 수요도 급감했다는 사실이다. 현대차 아이오닉 5는 2월 224대를 파는 데 그쳤고 올해 누적 기준 지난해 대비 86.8% 판매가 줄었다. 기아 EV6도 1월 29대, 2월 155대로 90.6% 감소한 1951대를 기록했다. 

전기차 시장 볼륨을 책임졌던 1톤 전기 트럭 수요도 급감했다. 지난해 1월과 2월 누적 1191대를 기록했던 현대차 포터 일렉트릭은 94.6% 감소한 266대, 기아 봉고3 EV는 같은 기간 96.1% 감소한 199대에 그쳤다. 소형 화물 트럭은 최근 LPG로 대체하는 수요가 많아지면서 전기차 판매는 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기아 관계자는 "전기차 가격이 할인과 혜택의 차이로 구매를 꺼리게 할 수 있는 유동적이라는 것에 동의한다"라면서도 "중국산, 테슬라 등 수입 전기차와 경쟁하고 재고를 털어낼 수 있는 다른 뾰족한 방법이 없다는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권용주 국민대 교수는 "1월과 2월 전기차 판매 부진은 정부 보조금 확정 및 적용 시점이 3월로 맞춰진 탓이 크다"라며 "3월 다시 회복하겠지만 예년 수준까지 오를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권 교수는 "내년 강화하는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 수입차 포함, 전기차 가격 할인 경쟁은 더욱 심화할 것"이라며 "일관성 있는 가격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것도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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