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타입으로 사겠냐고 물었더니 '전기차 결심' 급감...하이브리드카로 대 이동

  • 입력 2024.01.09 08:41
  • 수정 2024.01.09 10:57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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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지난해 국내 전기차 판매 상승세가 감소한 가운데 향후 구입 의향에서도 큰 폭으로 하락하며 미래 수요에 빨간불이 켜졌다. 반면 하이브리드는 전통의 가솔린을 제치고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다. 

9일,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국내 소비자 3만 2671명을 대상으로 차량의 원하는 연료 타입을 묻고, 지난 6년간 결과를 비교 분석해 발표했다. 

이 결과 2023년 조사에서 향후 2년 내 신차 구입 의향자가 원하는 연료 타입은 하이브리드 38%, 가솔린 36%, 전기차 15%, 디젤 7% 순을 차지했다. 하이브리드는 전년 대비 7%p 뛰어오르며 과거 부동의 1위였던 가솔린을 처음으로 제쳤다. 

하이브리드 강점인 연료 효율성과 친환경성이 입증된 데다 전기차 인기 하락의 반사이익을 본 것으로 확인됐다. 또 가솔린은 3년만에 반등했고 디젤은 오랜 하락세를 멈췄다.

이번 설문에서 지난해 유일하게 하락한 것은 전기차로 나타났다. 전기차 구입의향은 2020년까지 4~5%대를 유지하다 2021년 18%로 껑충 뛰며 디젤을 제치고 3위에 올랐다. 

또 2022년에는 25%로 큰 폭 상승(+7%)해 가솔린과 하이브리드를 턱밑까지 추격했으나 지난해 급락하며 차이가 다시 크게 벌어졌다. 전기차의 하락분(-10%p)을 하이브리드(+7%p), 가솔린(+3%p), 디젤(+1%p)이 나눠 가진 셈이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몇 년간 전기차 구입의향의 급등과 급락은 매우 보기 드문 현상이라고 밝혔다. 또 이런 극적인 변화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음이 분명하나 소비자 관점에서 주된 원인은 가격, 비용, 안전성에 기인한다고 판단했다.  

먼저 가격 측면에서 중국 전기차 시장의 초고속 성장과 해외 진출이 가격전쟁을 촉발하고 소비자에게 더 좋은 성능의 차를 더 좋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했으며 현재의 구입 계획을 유보하고 더 좋은 제안을 기다리는 상황이 펼쳐진 것으로 분석했다.

또 비용적 관점에선 전기차 운용 비용은 점점 상승하고 있으며 보급 확대에 따라 충전과 관련된 시간과 심리적 부담은 더 커지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 밖에도 전기차의 경우 화재, 급발진 등 문제가 지속 발생하고 있어 구입을 망설이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고 평가했다. 

컨슈머인사이트 측은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2020년부터 3년간 3.1만 대에서 7.1만 대 그리고 12.4만대로 폭증하다 2023년 10.5만대로 감소했다고 밝히고 2023년 7월 조사 시 소비자 구입의향이 더 크게 하락(-40%) 한 것을 감안하면 올해 전기차 수요는 더욱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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