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현시점 최고의 사치' 두 얼굴의 세단 BMW i5 eDrive40

  • 입력 2023.12.22 11:32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스포츠 모드에서 가속페달의 즉각적 반응은 기본이고 10초간 차량의 극한 성능을 끌어내는 부스트 모드는 마치 고성능 스포츠카의 거동을 연상시키며 운전의 재미를 한껏 상승시킨다. 

반면 상위 7시리즈의 안락함이 떠오르는 릴렉스 모드에선 더없이 고요한 실내와 부드러운 서스펜션 반응 그리고 최첨단 디지털 기술이 망라된 다양한 첨단 장비를 통해 지루함을 느낄 수 없는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 

지난 10월 국내 출시된 BMW 8세대 5시리즈 라인업 중 순수전기차 버전의 i5 eDrive40 버전을 최근 서울 도심 위주로 극한의 한파 속에서 경험해 봤다. 

먼저 신형 5시리즈는 8세대 완전변경을 거치며 차체가 더 커졌을 뿐 아니라 이날 시승한 전기차 버전을 포함 다양한 성능의 내연기관 모델을 보유한 부분이 주요 특징이다. 무엇보다 5시리즈는 BMW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세단으로서 전동화 전환 추세 속에도 굳건히 그 존재감을 발휘하는 모습이다. 

신형 5시리즈 차체는 앞서 언급했듯 소폭 확대되며 실내 거주성이 조금 더 여유로운 모습이다. 수치상으로 해당 모델의 전장, 전폭, 전고는 각각 5060mm, 1900mm, 1515mm에 휠베이스 2995mm로 이전 세대에 비해 전장에서 95mm, 전폭에서 30mm, 전고에서 35mm 증가하고 휠베이스 역시 20mm 늘어났다. 

또 외관 디자인은 전면부 새로운 모습의 주간주행등이 장착된 헤드램프를 통해 이전의 중후한 분위기에서 보다 날렵한 모습으로 변경되고, 라디에이터 그릴 조명인 아이코닉 글로우의 신규 탑재는 키드니 그릴을 더 확대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눈에 띄는 존재감을 나타낸다. 

신형 5시리즈 측면은 수직으로 떨어지는 전면 그릴, 높은 숄더 라인, 뒤쪽으로 갈수록 상승하는 뚜렷한 캐릭터 라인을 통해 매끈하면서도 스포티한 볼륨감을 강조했다. 여기에 후면은 차체 뒷면까지 길게 뻗은 C 필러 이른바 '호프마이스터 킨크'에 숫자 '5'를 음각으로 적용하며 해당 모델의 존재감을 각인했다. 

또 간결한 디자인의 리어램프에는 'L'자 모양 크롬 스트립을 통해 고급스러움 또한 빼놓지 않았다. 순수전기차인 만큼 하단 범퍼 디자인도 매끈하다. 

5시리즈 실내는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4.9인치 센터 디스플레이 조합의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새롭게 자리했다. 이를 통해 우수한 시인성과 다양한 차량 정보를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다만 개인적으론 조금 지나치게 화려하게 느껴지지만 미래지향적인 콘셉트와는 연관성을 찾을 수 있다.  

이 밖에 해당 모델의 스티어링 휠은 하단부가 평평한 모양으로 변경되고 햅틱 피드백이 적용된 컨트롤 패널과 센터 콘솔에는 물리적 버튼을 최소화한 모습이다. 또 여기에 변속기 레버 역시 스위치 방식의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되며 사용감에서도 더 편리하다.  

다양한 종류의 BMW 신형 5시리즈 파워트레인 중 i5 eDrive40 모델의 경우 1개의 전기 모터가 탑재되는 후륜구동 방식을 선택했다. 이를 통해 최고 출력 340마력, 최대 토크 40.8kg.m을 발휘하고 완전충전시 최대 충전가능거리는 복합 384km로 국내 인증을 받았다. 

해당 모델 배터리의 경우 81.2kWh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되고 전비는 복합 기준 kWh 당 4.1km를 나타낸다. 참고로 시승 기간 동안 한낮 기온이 영하 5도 수준으로 전기차에 있어 매우 좋지 못한 상황에도 해당 모델 전비 만큼은 기대 이상의 수준을 나타냈다.  

실제 도로에서 i5 eDrive40 모델의 주행감은 이전보다 향상된 N.V.H. 성능을 기본으로 화려한 그래픽으로 꾸며진 계기판 그리고 정확도 측면에서 더욱 진보된 주행 보조장치가 인상적이다. 

또 순수전기차 특유의 하체 전반에 쏠린 무게 중심보다는 일반 내연기관차와 크게 다르지 않은 주행 질감을 기본으로 하지만 몸놀림 만큼은 전후 안정적 무게 배분을 바탕으로 상상 이상의 날렵함을 만날 수 있다.

이 밖에도 스티어링 휠과 서스펜션 반응은 거대한 차체를 가볍지만 안정적으로 이끌며 특히 부스트 모드에서 고성능 스포츠카를 연상시키는 역동적인 거동이 인상적이다. 결론적으로 BMW i5 eDrive40 모델은 한 대의 차량에서 두 가지 이상의 상반된 성향을 만날 수 있는 매력을 전달한다.

한편 해당 모델의 국내 판매 가격은 사양에 따라 9390만 원~1억 170만 원이다. 

키워드
#BMW #i5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