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더 주고 신차 가격 내렸더니" 중고차 시세 급락...평균 2.5%

  • 입력 2023.10.05 10:22
  • 수정 2023.10.05 11:0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정부가 전기차 판매를 늘리기 위해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보조금을 늘리면서 이 영향으로 중고차 가격이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조금에 맞춰 완성차도 신차 가격을 내리면서 10월에는 올해 들어 가장 큰 폭으로 시세가 떨어질 전망이다. 

케이카(K Car)가 출시 12년 이내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10월 시세를 전망한 결과에 따르면 전기차 시세는 전월 대비 평균 2.5% 감소한다. 중고차의 특성상 매달 조금씩 감가가 이뤄지는 점을 고려해도 이달 하락폭은 상대적으로 큰 수준이라고 케이카는 분석했다.

 

지난 7월 보합 수준이던 전월 대비 평균 하락률은 8월 -0.9%, 9월 -1.7%로 폭이 넓어졌고, 이달 들어 그 양상이 더욱 심화되는 모습이다. 또한 같은 달 내연기관 차량이나 하이브리드 차량이 대부분 전월과 비슷한 수준으로 약보합세를 유지하는 것과도 대비가 되고 있다.

반면, 일부 수입 브랜드가 가격을 인하하고, 정부도 출고가를 인하하는 제조사 차량에 보조금을 추가로 지급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으면서 국산과 수입 모두 전기차 신차 구매 부담은 낮아지는 추세다.

신차 구매가에 연동돼 시세가 형성되는 국내 중고차 시장의 특성도 나타나고 있다. 주요 하락 모델을 보면 전월 대비 폴스타 폴스타2 -9.8%을 비롯해 쉐보레 볼트EUV -7.8%, 테슬라 모델3 -5.2%, 제네시스 G80 (RG3) 일렉트리파이드 -4.7%, 현대 아이오닉6 -4.7% 등으로 전망된다.

케이카 PM팀 이민구 수석 애널리스트는 “전기차 초기 수요자들의 구매 이후 보급 확산 속도가 둔화되면서 정부와 제조사들이 수요 만회를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중고차 시세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며 “내연기관 차량보다 높은 가격으로 부담이 있었던 전기차 구매 부담은 한층 줄어드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