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대 오른 LFP 배터리 '레이 EV' Vs '토레스 EVX' 구입의향 추이 변화

  • 입력 2023.09.25 09:00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기아의 경형 순수전기차 '레이 EV' 구입의향이 출시 직전 상승세를 보이면서 앞서 가던 KG모빌리티의 '토레스 EVX'를 최근 추월했다. 차급은 다르지만 같은 LFP 배터리를 탑재하고 지난주 거의 동시에 출시된 두 모델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업계의 관심사다.

25일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 21일 국내 출시된 레이 EV는 출시 전 1주차 9월 2주 구입의향 9%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하루 앞서 20일 출시된 토레스 EVX 구입의향 7%를 2%p 차이로 앞지른 것.

출시 전 두 모델의 구입의향은 극적인 변동 없이 엎치락뒤치락했다. 조사 초기 토레스 EVX가 더블 스코어 차이로 우세를 보이다가 출시 전 13주부터 비슷한 수준으로 근접했고 최근에는 레이 EV가 오히려 앞섰다. 레이 EV가 완만한 상승세를 지속했다면 토레스 EVX는 하락 후 횡보하는 모습이다. 

레이 EV는 경차인데 비해 토레스 EVX는 중형으로 동일선상에서 비교할 수 없지만 둘 다 전기차로서 거의 동시에 출시됐다는 점에서는 같다. 무엇보다도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적용한 전기차라는 공통점이 주목된다. 

LFP 배터리는 주행거리가 짧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안전성이 높다. 최근에는 주행거리도 크게 개선돼 시내 주행용 세컨드 카나 소규모 영업용으로 관심이 높아졌다.

레이 EV의 경우 1, 2인승 밴(VAN)형 모델을 함께 선보여 소상공인의 수요도 예상된다. 기존 레이의 꾸준한 인기를 이어 받는다면 출시 효과와 맞물려 더 큰 상승세를 기대해 볼 만하다.

토레스 EVX는 전작 토레스 J100 사례를 벤치마킹한 면밀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토레스 J100은 출시 전 구입의향이 토레스 EVX보다 낮았으나 출시 직전 ‘깜짝 가격’ 발표로 구입의향이 20%대까지 수직 상승한 바 있다.

구입의향이 가장 크게 상승하는 출시 후 1~2주를 맞이한 두 모델이 어느 수준까지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사다. LFP 배터리 전기차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시험대 역할도 기대된다. 

한편 컨슈머인사이트는 2021년 11월 시작한 신차 소비자 초기 반응 조사에서 앞으로 2년 내 신차 구입의향이 있는 소비자(매주 500명)에게 출시 전후 1년 이내(출시 전, 출시 후 각각 6개월)의 국산 및 수입 신차에 대한 인지도, 관심도, 구입의향 등을 설문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