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규 산업부 장관, 현대차 아산 공장 방문 "수출 플러스 전환 선봉 역할 당부"

  • 입력 2023.09.26 10:1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아산공장 전기차 고전압 배터리 조립 공정
현대차 아산공장 전기차 고전압 배터리 조립 공정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방문규 산업부 장관이 26일 , 현대차 아산공장을 방문하고 자동차 업계에 수출 플러스 전환의 선봉 역할을 당부했다. 수출현장방문단 첫 일정으로 자동차 생산 현장을 찾아 수출 실적으로 흑자로 전환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강조한 것이다.

수출현장 방문(方聞)단은 방(方)문규 장관이 직접 수출애로를 청취(聞)하고 해결한다는 의미다. 이날 아산 공장에서 진행한 출범식에서는 전기차 시범보급, 충전기 구축 등 ODA 사업을 활용한 아세안 시장 개척, 부두 포화문제 해소를 위한 자동차 운반선 추가 확보, 자동차 부품기업에 대한 무역보험 한도우대 등 다양한 지원방안이 논의됐다.

방 장관은 “자동차 수출은 그간의 어려운 시기에도 14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며 우리 수출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수행해 왔다”고 밝히며, “특히 전기차 수출은 8월까지 누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94%가 증가한 94억불을 기록하며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성장 중인 바, 이러한 흐름을 계속 이어나가 하반기 수출플러스 전환의 선봉이 되어주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방문단은 현대차 생산라인을 찾아 전기차(아이오닉6) 생산 공정을 살펴봤다. 방 장관은 “앞으로 미 IRA, EU 내연차 퇴출 등 글로벌 탄소중립 기조에 힘입어 친환경 시장은 끊임없이 성장할 것”이라며, “그 중에서도 전기차 산업은 이차전지, 반도체 등 다양한 첨단 산업의 수요를 창출하는 핵심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앞으로 전기차를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육성해 가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향후 전기차를 핵심 수출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우선 북유럽, 일본 등 친환경차 수출거점을 확대해 중소·중견 전기차 부품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편입을 지원한다. 

또한, 국내 자동차 산업의 미래차 적기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자동차 분야에 향후 5년간 2조원 규모의 R&D를 투자해 미래차 분야 체질강화를 위한 핵심기술을 확보해 나가는 한편, 9.1조원의 미래차 전환 금융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미래차 부품 특별법 제정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수출현장방문단은 수출정책을 총괄하는 산업부를 중심으로 대·중소·중견 기업 및 업종별 협·단체와 소통하며 수출애로를 발굴하고, 금융·마케팅·인증 등 각 분야의 지원기관과 원팀으로 현장의 수출애로를 해소하는 프로그램이다. 

방문단은 첫 방문인 자동차를 시작으로 이차전지, OLED 등 주요 업종과 수출 유망 중소·중견기업 등 전국을 방문하며 수출 애로를 해소하고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