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0만 원 주고 산 현대차 투싼 ix35, 수리비 1억 5000만 원 '방법이 없네'

  • 입력 2023.08.14 13:13
  • 수정 2023.08.14 13:5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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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사업가 틸 웨스트버그(Till Westberg)는 지난 2016년 도요타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를 세계 최초의 양산형 수소전기차(FCEV) 현대차 ix35로 대체했다. 리스를 통해 구매한 ix35의 가격은 총 5만 5089달러(약 7345만 원). 

그는 당시만 해도 수소 연료 충전을 위해 114km를 이동하는 불편이 있었지만 조용한 승차감, 평균 450km에 달하는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에 늘 만족했다. 그렇게 7년 동안 별 탈없이 8만 4000km를 달린 ix35가 최근 별 이유 없이 시동을 걸 때마다 오류 메시지가 나왔다.

현대차 서비스센터를 찾은 그는 경악했다. 현대차가 내민 수리비 견적서에는 신차를 구매할 때보다 많은 11만 4000달러(약 1억 5200만 원)가 적혀 있었다. 보증기간(5년)이 경과한 연료 전지 스펙 가격만 9만 3000달러에 달했다.

현대차는 ix35가 한정 생산한 차량으로 예비 부품을 찾기 힘들고 고가의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수리비가 많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신차 구매 가격의 배에 달하는 수리비를 감당하기 어려운 차주는 현대차에 해결 방법을 묻고 있다.

현대차는 차량 재구매 등 필요한 모든 노력을 약속하고 있다. 혼다, BMW 등의 FCEV를 구매했다가 ix35와 비슷한 사유로 낭패를 보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신 에너지, 또는 새로운 기술의 차량의 선제적 구매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기차 배터리, 수소전지차 연료전지 스펙 등 고가의 부품에 공임과 주변 장치의 수리가 필요하면 구매 가격 이상의 수리비가 필요해진다. 정부 지원으로 정상보다 낮은 가격으로 구매를 했다가 고장이나 사고로 수리가 필요할 때는 낭패를 볼 수 있는 이유다. 

국내에서도 이와 유사한 이슈들이 터져 나오고 있다. 한편 현대차는 2000년 싼타페를 기반으로 한 FCEV를 처음 개발했다. 2004년 핵심 부품의 국산화에 성공한 투싼 FCEV를 선 보인데 이어 2013년 세계 최초의 양산 수소전기차 '투싼 ix Fuel Cell(ix35)'를 출시했다. 

ix35는 2018년 차세대 수소 전기차 넥쏘가 등장하기 이전까지 국내 관공서에 보금됐고 해외 시장에서는 리스 형태로 소량 판매가 됐다. 국내 기준 판매 가격은 약 1억 5000만 원, 보조금 지원시 8000만 원대 후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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