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같은 차 '카니발 LPG 하이브리드' 환경ㆍ연비ㆍ편의ㆍ경제 다 잡을 것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 입력 2023.06.25 08:25
  • 기자명 김필수 교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가 늘면서 올해 보급 대수는 최대 1700만 대에 이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전 세계 연간  신차를 약 8000만 대로 보면 4대 중 1대는 전기차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미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2032년, 미국 신차의 약 67%가 전기차가 될 것이라고 공언했다. 

그러나 자동차 시장 주도권은 여전히 내연기관차(ICE)가 쥐고 있다. 그 중심에 하이브리드카가 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소비자 상당수는 보수적이며 충전과 유지에 대한 부담을 피하려고 휘발유 차나 하이브리드카를 우선하고 있다. 

그러면서 내연기관차 가운데 유해 배출가스를 가장 적게 배출하는 LPG 차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택시를 중심으로 최근 여러 LPG 모델이 출시되면서 관심이 더 끌리고 있다. 안정된 연료값, 높은 기술력, 다양한 모델도 도움이 되고 있다. 전국 2000곳 이상의 풍부한 충전 인프라도 LPG 차의 강점이다. 

특히 LPG 기술은 최근 직접 분사 방식이 출시되면서 더욱 안정되고 높은 출력과 연비를 확보했다. 겨울철 불안한 시동과 출력 저하 불만도 사라졌다. 1톤 LPG 트럭이 노후 경유 차를 대체하고 있는 것도 환경적 이점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휘발유 하이브리드는 높은 연비와 기술로 폭발적인 수요를 끌어내고 있다. 최근에는 ℓ당 30km에 달하는 모델이 등장하며 '휘발유 냄새만 맡아도 달리는 차'로 소개가 됐다. 하이브리드차와 LPG가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시대로 가는 동안 공백을 채우고 있는 만큼 여기에 꼭 맞는 모델이 바로 '하이브리드 LPG'다. 

LPG 장점과 친환경 배터리의 조합은 가솔린 하이브리드 이상으로 역할을 할 수 있다. 월등한 연비 효율성으로 환경에 기여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 전기차는 비교가 불가한 충전 편의까지 따르는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꿈같은 모델이 될 것이다.

LPG 기술이 세계 최상위 수준인 우리나라에서 'LPG 하이브리드'를 출시한다면 국내는 물론 인프라를 갖춘 해외 시장 인기는 가늠할 필요도 없다. 최근 완성차의 개발 동향을 살펴보면 LPG 하이브리드 신차는 곧 선을 보일 전망이다. 

참고로 KG모빌리티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는 휘발유와 LPG 연료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하는 '바이퓨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하이브리드차와는 거리가 있다. 개인적으로는 기아 라인업에서 인기가 가장 많은 '카니발 LPG 하이브리드' 탄생을 가장 기대한다. 다시 강조하지만 '꿈의 자동차'가 될 것이다.

키워드
#LPG #카니발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