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ㆍ제네시스ㆍ기아 신차 품질 급락, 업계 평균 못 미친 토요타 충격

  • 입력 2023.06.23 07:35
  • 수정 2023.06.26 10:02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자동차 브랜드 신차 품질(Initial Quality Study. IQS)이 급락했다.  신차 및 내구 품질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해 온 토요타는 업계 평균 아래로, 현대차와 제네시스는 10위권 밖, 기아 순위는 9위에 그쳤다.

북미 자동차 품질 조사에서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 제이디파워(J.D.Power)는 22일(현지 시각)  '2023 IQS '결과를 발표하고 "전반적으로 신차 품질의 저하가 계속되고 있다"라며 "전통적으로 상위권을 차지했던 토요타 등 아시아 업체들의 자리를 닷지, 램(RAM), 알파 로메오 등이 차지했다"라고 밝혔다.

올해 IQS에서는 닷지가 140점을 받아 전체 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럭셔리 브랜드 1위는 143점을 받은 알파 로메오다. 램(RAM)이 141점으로 전체 브랜드 2위, 뷰익(162점), 쉐보레(166점), GMC(167점)가 뒤를 이었다.

지난해 조사에서 156점으로 럭셔리 브랜드 1위를 차지한 제네시스는 올해 176점에 그치며  전체 브랜드 순위가 11위로 급락했다. 지난해 156점으로 전체 브랜드 4위를 기록한 기아는 170점으로 9위, 현대차는 188점으로 17위로 추락했다. 2022년 IQS에서 현대차는 산업 평균 아래를 기록하며 올해와 같은 순위를 기록했다.

토요타와 렉서스 순위는 더 충격적으로 떨어졌다. 지난해 6위(157점)였던 렉서스는 올해 10위(171점), 지난해 14위(172점)였던 도요타는 산업 평균(192범) 아래인 194점으로 22위로 순위가 밀려났다. 

제이디파워 IQS는 신차를 소유한 소비자의 3개월간 경험한 품질 불만 사례를 집계하고 100대당 불만 건수를 점수로 환산해 품질 만족도를 보여주는 조사다. 올해 조사는 2023년형 신차를 구매한 9만 3380명의 응답을 기반으로 했다.

제이디파워는 전기차와 안전운전 보조시스템, 인포테인먼트 등 첨단 전자화 장비 탑재가 늘면서 이에 따른 불만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했다. 전기차의 도어 핸들, 차선 유지와 이탈 경고 그리고 사각지대 경고, 스마트폰 커넥티드 및 무선 충전 시스템 등에 불만이 집중됐다.

현대차그룹은 개별 브랜드 순위가 떨어졌지만 GM에 이어 가장 많은 모델이 각 세그먼트별 최우수 모델로 선정됐다. GM은 쉐보레와 뷰익 등 총 6개 모델, 현대차그룹은 제네시스 G80, 기아 카니발과 포르테(K3), 리오(프라이드), 스팅어 등이 각각 최우수 모델로 이름을 올렸다. 브랜드별 최우수 모델에는 기아와 쉐보레가 각각 4개로 가장 많았다. 

제이디파워가 매년 발표하는 신차 품질 및 내구 품질 순위는 미국에서 자동차를 구매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된다. 따라서 국산차의 신차 품질이 미국 브랜드에 밀려 크게 떨어졌다는 점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는 지적이 나온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