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테슬라 '오토파일럿' 작년 사고 444건...2019년 이후 17명 사망

  • 입력 2023.06.12 08:50
  • 수정 2023.06.12 08:52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는 오토파일럿을 소개하면서 "(사용 중)운전자의 적극적인 주의"를 당부하면서도 "오토파일럿 및 풀 셀프 드라이빙(FSD) 구현 기능을 통해 새로운 기능 도입"등 자율주행으로 오인할 수 있는 홍보를 이어가고 있다.
테슬라는 오토파일럿을 소개하면서 "(사용 중)운전자의 적극적인 주의"를 당부하면서도 "오토파일럿 및 풀 셀프 드라이빙(FSD) 구현 기능을 통해 새로운 기능 도입"등 자율주행으로 오인할 수 있는 홍보를 이어가고 있다.

테슬라가 자율주행 장치로 홍보해 온 '오토파일럿'이 지금까지 알려진 것보다 많은 사고와 사망자를 낸 것으로 밝혀졌다. 워싱턴포스트(WP)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자료를 분석해 전한 소식에 따르면 오토파일럿에 의한 사고는 2019년 이후 지난 4년간 736건, 이로인해 17명이 사망했다.

같은 기간 안전운전보조시스템(ADAS)에 의한 미국의 전체 사고 건수는 807건이다. 테슬라 오토파일럿 사고가 전체 사고의 90% 이상을 차지한 셈이다. WP에 따르면 테슬라 오토파일럿 사고는 지난해에만 444건에 달했다.

문제는 오토파일럿 사고가 줄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지난해 4분기 148건을 기록했던 오토파일럿 사고는 올해 1분기에도 121건 발생했다. 문제는 치명적인 17건의 심각한 사고 가운데 이륜차 사고 4건을 포함해 대부분이 스쿨버스나 긴급차량 등 점멸등을 사용하는 차량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이다.

WP가 소개한 사고 유형 중에는 스쿨버스에서 내리고 있는 어린이를 테슬라 모델 Y가 그대로 들이 받아 중상을 입히기도 했다. NHTSA는 오토파일럿이 빠르게 점멸하는 조명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중대 결함이 있는지에 대해 집중 조사를 하고 있다.

또한, 테슬라가 레이더 센서를 카메라로 대체하면서 장애물을 인식하는 성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주행안전을 지원하는 기능에 불과한 시스템을 '자율주행'으로 과도하게 홍보한 테슬라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한다.

테슬라는 오토파일럿을 소개하면서 "(사용 중)운전자의 적극적인 주의"를 당부하면서도 "오토파일럿 및 풀 셀프 드라이빙(FSD) 구현 기능을 통해 새로운 기능 도입"등 자율주행으로 오인할 수 있는 홍보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지난달 테슬라 직원이 유출한 내부 자료에는 의도하지 않은 가속 2400건, 팬텀 브레이크로 불리는 급제동 1500건"(Autopilot)과 FSD(Full Self-Driving)의 심각한 이상 작동 사례 수천 건이 담겨 있어 유럽 교통안전기관의 조사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