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성능을 중력 가속도 값을 활용해 표기하는 다이내믹 뱃지가 첫 적용된 고성능 디젤 ‘아우디 A7 55 TDI 콰트로'가 23일 공식 출시됐다.
55 TDI는 중력 가속도 1g를 100으로 봤을 때, 차량의 가속 성능이 55에 달하는 고성능 TDI 디젤 엔진 모델을 의미한다.
아우디 A7 55 TDI 콰트로는 디젤 엔진 중 가장 조용한 V6 3000cc 엔진에 2-스테이지 바이터보(Bi-turbo)를 결합해 정숙성을 바탕으로 퍼포먼스를 향상시킨 고성능 TDI 모델이다.
세계 최초로 터보 직분사 디젤 엔진을 개발해 르망 24시간 레이스 최초 디젤 모델로 우승을 이끌어 냈던 아우디는 이번 바이터보 엔진을 장착한 A7 55 TDI 콰트로 출시를 통해 고성능 디젤 승용차 시대의 문을 열었다.
A7 55 TDI 콰트로는 기존 A7 3.0 TDI 엔진 대비 68마력이 상승한 313마력의 최고 출력에 최대토크 66.3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8단 팁트로닉 자동 변속기와 상시 사륜구동 콰트로의 조합으로 부드러운 변속과 뛰어난 안전성을 자랑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 시간은 5.3초, 최고속도 250km/h(안전 제한속도), 연비는 12.7km/l(복합 연비 기준)다.
아우디 A7의 기본 쿠페 실루엣에 S라인 익스테리어 패키지를 적용한 A7 55 TDI 콰트로의 외형은 스포티함이 한 층 더 강조돼 고성능 이미지를 과시한다.
인테리어는 다이내믹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스타일이 연출되도록 우드 인레이가 적용됐다. 또한 아우디가 세계 최초로 양산차에 적용시킨 풀) LED 헤드라이트가 기본 장착됐다.
또한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로 드라이빙 모드를 변경할 때 주행 스타일과 함께 배기 사운드에도 변화가 일어나는 가변 배기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 밖에도 적응식 에어 서스펜션, 적응식 크루즈 컨트롤(ACC)을 비롯해 헤드 업 디스플레이, 4존 에어 컨디션, 앞뒤좌석 히팅 시트, 전동식 테일 게이트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을 탑재했다.
트렁크 용량은 기본 535리터의 수납 공간을 제공하며 뒷좌석을 모두 접으면 적재공간이 최대 1390리터까지 확장할 수 있다.
요하네스 타머 아우디코리아 대표는 “아우디 A7 55 TDI 콰트로는 A7의 스포티하면서도 우아한 디자인과 바이터보 TDI 디젤 엔진의 뛰어난 퍼포먼스, 그리고 우수한 연비 효율성을 모두 갖춘 모델"이라며 " 가솔린 모델에만 존재하던 고성능 라인업을 디젤 모델로 확장해 고객 선택의 폭을 한층 더 넓혔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아우디 A7 55 TDI 콰트로의 가격은 FTA 관세를 선적용해 다이내믹 모델 9730만원 및 프레스티지 모델 1억 560만원이다.
A7 55TDI 주요 제원 | |
전장/전폭/전고(mm) |
4969 / 1911 / 1420 |
휠베이스(mm) |
2914 |
타이어 |
255/40 R19 (dynamic) / 265/35 R20 (prestige) |
엔진형식 |
V6 디젤 직분사 2-스테이지 바이터보차저 (TDI) 엔진 |
엔진 배기량(cc) |
2967 |
최고 출력(마력/rpm) |
313 / 3900 - 4500 |
최대 토크(kg.m/rpm) |
66.3 / 1450 - 2800 |
구동형식 |
quattro 상시 4륜 구동 |
변속기 |
8단 팁트로닉 |
최고 속도(km/h) |
250 |
가속 성능 0-100km/h(초) |
5.3 |
연비(km/l)* |
12.7 (3등급 / 복합), 11.2 (도심), 15.2 (고속도로) |
CO2 배출량(g/km)* |
156 |
공차중량(kg) |
1995 |
연료탱크(L) |
75 |
트렁크 용량(L) |
535 – 1,390 |
가격 (부가세 포함) |
9730만원 (dynamic) / 1억 560만원 (presti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