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안전기준은 '다다익선'

김 필 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입력 2014.06.23 01:39
  • 기자명 오토헤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후반부터 판매되는 모든 신차에는 주간 주행등(DRL ; Daytime Running Light)이 탑재되어야 한다. 주간 주행등은 낮에도 켜는 등으로 내가 남을 보는 것이 아니라 남이 나의 위치를 확인시켜줌으로써 주의를 요하라는 안전 등화장치이다.

이미 선진 각국에서는 주간 주행등은 교통사고를 실제로 감소시키고 안전을 유도하는 가장 중요한 안전장치로 떠오르고 있다. 캐나다 등 북미는 물론이고 유럽 등지에서 가장 범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유럽은 이미 약 5년 전에 전 유럽을 대상으로 의무 장치로 활용되면서 유럽으로 수출하는 우리 국산차 등 모든 신차에 이 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우리는 이제서야 의무화가 발표된 점은 뒤진 점은 있으나 그나마 다행으로 판단된다. 국내에서는 약 6년 전에 전조등 켜기 운동을 펼친 것이 가장 먼저라고 할 수 있다. 지금도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고속버스는 상당수가 낮에도 전조등을 켜고 달리는 모습을 보았을 것이다.

전조등을 낮에 켜고 달리면 다른 차에 주의를 요하게 되고 실제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약 6년 전에 88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전조등을 켜고 운행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약 30% 정도가 교통사고가 줄어드는 효과를 보기도 하였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두워지거나 매우 흐린 날씨에도 불구하고 차폭등이나 안개등 등을 켜는 사람이 드물 정도로 습관이 되어 있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주변을 보면 껌껌한 어두운 길에서도 아무 것도 켜지 않고 운행하는 자동차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극히 위험하고 사고를 유발시킨다고 할 수 있다. 저녁이 되어 어두워지거나 비가 오는 침침한 날씨에는 차폭등 정도는 꼭 켜고 운행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전조등 켜기 운동은 그 당시에 논란이 빗기도 하였다. 교통사고를 줄인다는 측면에서 국토교통부(당시 국토해양부)는 적극적인 효과를 강조하면서 체계적인 전조등 켜기 운동을 시작한 반면 환경부에서는 마침 에너지 절약운동을 펴면서 전조등 켜기가 약 1~2%의 연료를 더 소모한다고 반대를 하여 혼동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양쪽 모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으나 OECD국가 중 수위를 차지하고 있는 교통사고 대표국가로서 각종 지수를 낮추어야 하는 입장에서 전조등 켜기 운동이 더욱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특히 교통사고 사망자는 사회적 비용이 천문학적인 정도로 후유증이 크다는 측면에서 에너지 절약측면보다도 더욱 효과가 크다고 확신한다. 이러한 문제도 최근에 모두 해결되면서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전기에너지 소모가 극히 적으면서 수명도 반영구적인 고휘도 발광다이오드(LED ; Light Emitting Diode)가 개발되어 차량에 집중 사용되면서 모든 등화장치로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주간 주행등은 전조등 주위에 별도로 몇 개의 고휘도 LED만을 사용하면 되므로 편하면서도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기술적으로 더욱 발전되면서 전조등은 물론 모든 차량용 등화장치에 이 고휘도 LED를 사용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아직 가격이 고가여서 일부 고급 차종에만 사용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고휘도 LED가 주간 주행등에 모두 사용되면서 이미 수년 전부터 국내에 수입되는 대부분의 차종에는 주간 주행등이 탑재되어 사용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국산차에도 이미 일부 기종에 주간 주행등이 탑재되어 크게 활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흐름이 교통안전에 큰 영향을 주면서 내년에 의무화를 결정하게 된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차량의 안전에 큰 영향을 주는 장치는 브레이크 잠김 방지장치(ABS)와 에어백 등이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최근 가장 의무화 가능성이 큰 장치로 필자가 이미 6~7년 전부터 강조한 세 가지가 있었다.

이 중 이미 의무화된 주간주행등과 타이어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이 있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은 이미 3년 전부터 미국에서 모든 신차에 의무화가 된 장치로 국내에서도 작년부터 모든 신차에는 이 장치가 의무 장착되고 있다. 특히 타이어는 운행 도중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발생하면 큰 문제로 커지는 특성이 있어서 운전석에서 타이어 공기압의 실시간적 감시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의무 장치는 블랙박스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전문적으로 차량용 사고영상 기록장치를 지칭하는 것으로 우리가 상당수의 차량에 장착하는 블랙박스를 지칭한다. 이 장치는 앞서 언급한 직접적인 안전장치는 아니지만 이 장치를 탑재함으로서 안전운전을 하도록 유도하는 감시기능과 추후 교정기능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교통사고의 가장 객관적인 증거자료로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미 수도권 택시에는 대부분이 이 블랙박스가 장착되어 충실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운행되는 승용차종 중 약 20% 정도가 장착되어 있으며, 가격은 약 10~50만원대라 할 수 있다. 종류도 약 300백 가지가 넘으면서 수준에 미달되는 종류도 많다고 할 수 있다. 국내의 우수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 시장에서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양질의 제품 개발을 촉진하고 질이 낮은 제품 퇴출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블랙박스KS 인증기준을 구축하여 현재 진행 중에 있다. 아직 블랙박스는 운전자 임의로 탈부착을 자유자재로 하여 유리한 증거자료로서 활용되고 있고 점차 중요도가 커지는 중이라고 할 수 있다.

약 7년 전에 이 블랙박스 장착의 의무화는 국회에서 논의되었으나 장착으로 인한 잇점과 사생활 노출이라는 프라이버시 문제가 상충되면서 잠시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던 현안이었다. 그러나 최근 교통사고의 가장 확실한 객관적 증거와 잇점이 강조되고 이용도가 급증하면서 의무화 논의가 많아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차량 내 사생활 보호문제도 법적인 제도적 정립과 활용을 강조하면서 머지않아 의무 장비로서 장착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미 선진 여러 국가에서는 의무화에 대한 논의가 많아지고 있고 우리나라도 상당한 고민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의무화가 될 경우 운전자의 의도대로 탈부착이 되지 않으면서 암호화로 되어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기밀성과 보안성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훌륭한 대안이 제시되는 만큼 분명히 의무 장비로서 등장할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자동차 안전기준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 예전의 단순한 이동공간에서 움직이는 생활공간으로 바뀌는 시기인 만큼 자동차 안전은 가장 필수적인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국토교통부 차원에서 안전기준을 매년 강화하고 있어서 좋은 흐름이라고 판단된다. 안전이라는 전제 조건 하에서는 어느 이유도 비교되지 못하는 만큼 전향적인 판단이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