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이오닉 5N "웃돈 붙여 1억 2000만 원" 美 딜러 황당한 가격 논란

  • 입력 2024.03.29 10:0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미국 시장에 진출한 현대차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N이 일부 딜러의 신차 가격 추가 인상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2일, 6만 6100달러(8914만 원)를 시작 가격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한 아이오닉 5N은 처음부터 비싼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아이오닉 5N 가격은 테슬라 플래그십 세단 모델 S(7만 1090달러)에 근접한 가격으로 무모하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현대차는 그러나 순수한 고성능 전기차 상품성과 독자 기술로 승부하겠다며 국내 동급 트림보다 비싼 가격을 고수했다.

이런 가운데 딜러가 웃돈까지 요구하면서 소비자 불만이 나오면서 판매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 레딧(Reddit)에 게시된 주장에 따르면 아이오닉 5N 구매를 위해 방문한 캘리포니아 온타리오 소재 현대차 딜러가 무려 8만 7685달러(1억 1800만 원)의 가격을 제시했다.

기본 가격 6만 7685달러에서 2만 달러가 추가 마진으로 붙은 것이다. 게시자는 영업 사원으로부터 가격은 협상할 수 없다는 얘기를 듣고 결국 구매를 포기했다. 아이오닉 5N 판매차를 보유하고 있는 다른 딜러에서도 비슷한 가격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현지에서는 현대차 딜러들이 아이오닉 5N이 제한적으로 공급된다는 점을 이용해 터무니없는 마진을 고객에게 요구하고 있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미국 특유의 판매 시스템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미국 신차 판매는 제조사 또는 수입사가 공급한 차량 가격에 판매사가 마진을 더해 팔고 있다. 공급사는 딜러사가 마진을 통제할 수 없다. 이 때문에서 미국 신차 딜러들은 인기 모델, 공급 차질로 재고가 부족해지면 과도한 마진으로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현대차가 공급한 시장 가격(MSRP)에 2만 달러라는 추가 마진을 더해 아이오닉 5N을 판매할 수 있는 것도 이런 시스템 탓이다. 한편 아이오닉 5N은 84kWh 배터리로 최대 641마력, 정지상태에서 시속 60마일 도달 3.25초, N e-시프트, N 액티브 사운드+, N 그린 부스트 등 다양한 성능 사양을 갖춘 고성능 전기차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