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美 공장 전미자동차노조 가입 투표 임박...외국계 완성차 공장 초긴장

  • 입력 2024.03.19 08:5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출처 UAW
사진 출처 UAW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폭스바겐의 미국 테네시주 채터누가 공장 노동자들이 전미자동차노조(UAW) 가입 투표를 위해 노동관계위원회(NLRB)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폭스바겐 채터누가 공장에는 4000여 명의 직원이 속해 있으며 찬반 투표는 노조 결성을 마무리하기 위한 최종 단계다. 

UAW는 18일(현지 시간) 성명을 발표하고 "단, 100일 만에 채터누가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 대다수가 노조 가입을 신청했다"라고 밝혔다. UAW는 그러나 노조 가입 신청을 제출한 인원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채터누가 공장은 폭스바겐의 전 세계 공장 가운데 유일하게 비노조로 운영해 왔다. 투표 결과에 따라 UAW가 지난해부터 공격적으로 추진해 왔던 미국 내 외국계 비노조 공장의 첫 노조 설립이 이뤄질 전망이다.

폭스바겐 채터누가 공장 대변인은 "근로자의 민주적 절차에 대한 권리와 이익을 대변할 사람을 결정할 수 있다"라면서도 "채터누가 공장 직원들은 이 지역에서 가장 높은 급여와 근무 환경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UAW는 지난 2014년, 2019년에도 노조 결성을 위한 채터누가 공장 투표를 진행했지만 두 번 모두 부결됐다. UAW는 지난해 12월, 채터누가 공장 노동자 30%가 가입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70% 이상에 도달하면 사측에 교섭권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채터누가 공장에서 노조가 결성되면 이는 UAW가 지난해 미국 자동차 빅3를 상대로 25%의 임금 인상을 이끌어 낸 이후 공격적으로 추진해 왔던 외국계 공장 노조 결성과 가입을 추진해 온 '스탠드업' 캠페인의 첫 사례가 된다.

UAW는 대표적인 반노조 기업인 테슬라를 비롯해 현대차와 기아, 메르세데스 벤츠, 도요타, 혼다 등 12개 이상의 비노조 공장을 상대로 노조 결성을 추진해 왔다. 채터누가 공장 노조가 결성되면 이들 공장 노조 결성에도 속도가 붙은 전망이다.

UAW는 한 때 150만 명에 달했던 조합원이 관련 기업을 모두 포함해 40만 명 수준으로 급감하자 회원 늘리기에 고심하고 있다. 지난 파업으로 세력을 과시한 이후 완성차 및 전기차 배터리 업체 등 30여 개의 외국계 기업에서 일하는 약 15만 명 근로자를 대상으로 노조 결성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키워드
#폭스바겐 #UAW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