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슈퍼 크루즈, 한국 도로 총길이 10배 '120만km' 자율 주행 가능해졌다.

  • 입력 2024.02.16 09:0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지구에서 달까지 3번을 오가고 뉴욕에서 샌프란시스코를 130번 왕복할 수 있는 거리의 도로에서 '슈퍼 크루즈(Super Cruise)'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미국 지엠(GM)이 제한적 구간에서 초보 수준의 자율주행이 가능한 슈퍼 크루즈를 미국과 캐나다 전역 120만km의 고속도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15일(현지 시간) 밝혔다.

지엠 슈퍼 크루즈는 설정한 속도에 맞춰 가속과 감속을 통해 차간 거리와 차로를 유지하고 트레일러를 견인한 상태에서도 스스로 차로 변경이 가능하다. 또 주변 상황을 인식해 돌발 상황에 대응하고 선회로에서는 속도까지 제어할 수 있다.

지금까지 2억 5700만km 이상을 사고 없이 주행한 슈퍼 크루즈는 미국과 캐나다의 고속도로를 LiDAR 매핑 기술로 정밀화했다. 이를 통해 소규모 고속도로를 포함해 슈퍼 크루즈 활성 운행이 가능한 지역이 획기적으로 증가했다.

지엠은 슈퍼 크루즈 사용자의 80% 이상이 운전 편의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답했으며 무선 업데이트 등을 통해 사용 가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엠 슈퍼 크루즈는 일반적인 안전운전보조시스템(ADAS)와 다르게 운전 중 제한된 구간에서는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고 있어도 전방 주시만 하고 있으면 운전대를 잡으라는 경고를 하지 않는다. 미국과 캐나다 전역 120만km 고속도로에서는 사실상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는 셈이다.

한편 우리나라의 고속도로 총길이는 약 5000km, 모든 도로의 길이는 12만km에 조금 미치지 못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