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브4 · 트랙스 · ID.4 충격 성적표' KNCAP, 수입 및 국산차 8개 안전성 공개

  • 입력 2023.12.18 14:19
  • 수정 2023.12.18 15:58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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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국토교통부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올 연말 '2023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최종 결과값 공개에 앞서 우선 평가가 완료된 수입 및 국산차 8개 모델의 2023년도 신차 안전성 평가 데이터를 공개했다. 

18일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현재까지 평가 결과가 공개된 모델은 현대차 그랜저, 토요타 라브4, 현대차 코나 EV, 쉐보레 트랙스, 메르세데스-벤츠 C300, 폭스바겐 ID.4, 제네시스 GV60, 아우디 Q4 e-트론 등 8개 모델이다. 

이들 중 국산차와 수입차는 각각 4개가 포함되고 내연기관차와 전동화 모델 비율에서도 각각 4개로 구분됐다. 참고로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지난 2021년도부터 전기차를 평가대상에 포함시켰다. 

KNCAP은 충돌사고 발생 시 얼마나 탑승객을 보호하는지 보는 충돌안전성을 비롯해 외부의 보행자를 인지하고 회피하거나 충돌 시 보행자를 얼마나 보호하는지 보는 외부통행자안전성과 함께 비상자동제동, 사각·후측방 감지 등 첨단장치로 사고를 사전 예방하는 사고예방안전성 등 총 3개 분야의 21개 세부 테스트에서 받은 점수를 1~5등급으로 환산·평가한다. 

이 결과 올해 결과값이 먼저 공개된 8개 모델 중 라브4 3등급을 비롯해 트랙스, ID.4, Q4 e-트론 2등급을 제외한 4개 모델이 1등급을 기록했다. 

우선 현재까지 가장 낮은 점수를 보인 토요타 라브4의 경우 하이브리드 2WD 사양이 테스트에 사용되고 종합점수는 83.7점으로 1등급을 기록했지만 사고예방안전성에서 과락으로 최종 3등급이 부여됐다. 

이어 낮은 점수를 기록한 쉐보레 트랙스는 종합점수는 83.6점으로 역시 1등급에 해당됐지만 사고예방안전성 점수 과락으로 2등급이 최종 결정됐다. 트랙스의 사고예방안전성은 20점 만점에 13.560점으로 67.8%를 나타냈다. 또 트랙스는 충돌안전성과 외부통행자안전성에서도 각각 91.0%, 77.0% 별 4개를 보였다. 

또 아우디 Q4 e-트론은 종합점수 87.1점으로 1등급에 해당됐지만 역시 사고예방안전성 점수 과락으로 2등급이 부여됐다. Q4 e-트론 사고예방안전성은 12.900점으로 64.5%를 기록하며 트랙스보다 낮은 점수를 보였지만 충돌안전성에서 95.2%, 외부통행자안전성 86.0%로 각각 별 5개를 기록했다. 

이어 폭스바겐 순수전기차 ID.4는 종합점수 89.1점을 기록하고 사고예방안전성 점수에서 12.900점, 64.5%로 별 3개를 받아 최종 2등급 판정을 받았다. ID.4 충돌안전성과 외부통행자안전성 평과 결과는 각각 97.3%, 89.3%로 별 5개를 나타냈다. 

현재까지 평가 완료된 8개 모델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한 차량은 충돌안전성과 사고예방안전성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한 벤츠 C300으로 나타났다. C300은 종합점수 92.5점으로 1등급을 보였으며 특히 충돌안전성에서 94.2%, 사고예방안전성에서 91.5%로 별 5개 등급을 보였다. 또 외부통행자안전성에서도 88.5%로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다. 

이어 제네시스 GV60는 종합점수 89.4점, 현대차 그랜저와 코나 EV는 각각 89.2점, 88.9점을 기록했다. 

한편 올해 초 국토부는 2022 자동차안전도평가 대상 7개 모델에 대한 평가 결과 기아 니로 EV, 현대차 아이오닉 6, 제네시스 GV70 등이 1등급을 확득했다고 밝히고 함께 테스트를 진행한 볼보 XC40 리차지, 폴스타 폴스타2, BMW X3 등 3개 모델은 사고예방안전성 분야 점수 미비로 2~4등급을 부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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