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긴장해" UAW, 폭스바겐 채터누가 공장 직원 30% 노조 가입 신청 

  • 입력 2023.12.08 09:1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전미자동차노조(UAW)가 외국계 완성차 공장을 대상으로 한 노조 결성 작업이 가시화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주목할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UAW는 현지 시간으로 7일 발표한 성명에서 "폭스바겐 테네시주 채터누가 공장에 근무하는 직원 30%가 노조 가입 신청서에 서명을 했다"라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미국 완성차 업체와 UAW가 4년에 걸쳐 임금 25% 인상에 합의한 직후 채터누가 공장의 노조 결성을 막기 위해 임금을 11% 올렸다. 폭스바겐 뿐만 아니라 현대차와 기아, 도요타, 혼다 등 대부분의 외국계 완성차가 많게는 25%까지 임금을 인상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채터누가 공장에서 근무하는 1000여 명의 직원 가운데 30%가 노조 가입을 신청해 폭스바겐의 고민이 깊어질 전망이다. UAW는 30%의 노조 가입 신청을 받는데 1주일이 걸렸으며 50%에 도달하면 현장 집회도 가질 예정이다. 

UAW는 노조 가입 신청이 70%에 이르면 폭스바겐에 교섭권을 요구할 것이라는 계획도 밝혔다. 노조 가입 신청을 한 채터누가 공장의 한 직원은 UAW에 제공한 인터뷰에서 "우리는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일하고 있다"라며 "공정한 대우와 급여, 더 나은 삶을 얻기 위해 노조에 가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지에서는 과거 시도했던 몇 차례의 노조 결성이 모두 실패했다는 점을 들어 UAW의 전략이 통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채터누가 공장은 지난 2014년과 2019년 노조 결성 찬반 투표가 있었지만 모두 부결된 바 있다. 

채터누가 공장의 노조 결성이 성공할 것인지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비슷한 처지에 있는 외국계 완성차 업체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UAW는 현대차, 도요타, 테슬라, 리비안 등 노조가 없는 완성차 13개 업체를 지목해 노조 결성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현대차의 경우에는 "지난 3년간 75%의 이익 증가에도 근로자의 급여와 복리후생, 직원들의 권리 보장은 여전히 부족하다"고 주장하면서 "더 많은 것을 위해 싸워야 할 때"라며 노조 결성을 촉구하고 있다. 

한편 UAW는 한 때 150만 명에 달했던 조합원이 관련 기업을 모두 포함해 40만 명 수준으로 급감하자 회원 늘리기에 고심하고 있으며 지난 파업으로 세력을 과시한 이후 완성차 및 전기차 배터리 업체 등 30여 개의 외국계 기업에서 일하는 약 15만 명 근로자를 대상으로 노조 결성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키워드
#UAW #현대차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