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출시 앞둔 도요타 프리우스, 일본 '올해의 차' 수상...수입차 부문 BMW X1

  • 입력 2023.12.08 08:15
  • 수정 2023.12.08 09:1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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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야 사토기 프리우스 수석 엔지니어가 2023-2024 일본 올해의 차로 선정된 신형 프리우스와 함께 트로피를 들고 있다.
오야 사토기 프리우스 수석 엔지니어가 2023-2024 일본 올해의 차로 선정된 신형 프리우스와 함께 트로피를 들고 있다.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도요타 프리우스가 2023-2024 일본 올해의 차(JCOTY)로 선정됐다. 일본 올해의 차로 선정된 프리우스는 오는 13일 국내 시장 출시를 앞둔 5세대 모델이다. 

프리우스는 혼다 ZR-V, 닛산 세레나 등 최종 후보에 오른 10개 신차 가운데 가장 많은 득표로 올해의 차를 수상했다. JCOTY에 따르면 프리우스는 총 360점을 획득, 150점을 받은 BMW X1을 여유 있게 제치고 1위에 올랐다.

BMW X1은 올해의 수입차로 선정됐다. 일본 올해의 차는 자동차 저널리스트 60명으로 구성한 심사위원단 투표로 결정된다. 올해에는 지난 11월 투표에서 최종 후보에 오른 10개의 모델을 대상으로 한 실차 테스트를 거쳐 결정했다.

JCOTY 심사위원단은 "프리우스는 저중심, 롱 휠 베이스로 주행 성능을 크게 개선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라며 "주행 성능이 프리우스 역사상 가장 민첩하고 정확해 졌으며 이를 통해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라고 평가했다.

사토키 오야(Satoki Oya) 도요타 프리우스 수석 엔지니어는 "5세대 프리우스는 외관을 완전 새롭게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으로 변경하고 파워트레인 개선을 통해 향상된 성능과 최고의 연비를 확보했다"라고 말했다.

프리우스와 함께 미쓰비시 경차 델리카 미니가 올해의 디자인, 닛산 세레나가 새로운 e-파워 시스템이 올해의 기술상을 각각 수상했다. 

한편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신형 프리우스는 약 7년 만에 선보이는 완전변경모델로 지난해 11월 글로벌 시장에 데뷔했다. 2세대 TNGA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공력 성능을 최대화한 외관과 함께 클러스와 센터 스크린에 운전 편의 및 안전 기능을 통합해 세련되고 정제된 인테리어를 특징으로 한다. 

국내 출시될 2.0ℓ 하이브리드 모델은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 시스템 출력이 이전 세대와 비교해 1.6배 상승한 193마력의 최고 출력을 발휘한다. 최신 'E-Four' 사륜구동 시스템도 탑재해 운전의 즐거움과 함께 안정적인 주행 성능 발휘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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