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현대차 비상, 전미자동차노조 "비노조 공장 회원 가입 총력"

  • 입력 2023.11.24 11:19
  • 수정 2023.11.24 11:2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빅3와의 임금협상안에 대한 찬반투표에서 64%의 지지를 받은 UAW 회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UAW)
미국 빅3와의 임금협상안에 대한 찬반투표에서 64%의 지지를 받은 UAW 회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UAW)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GM과 포드, 스텔란티스 등 미국 빅3 완성차 근로자를 주축으로 한 전미자동차노조(UAW)가 비노조 공장의 회원 가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 동안 노조없이 공장을 유지해왔던 현대차, 도요타 등 한국와 일본 완성차 또 테슬라와 미국 빅3와 협력하는 EV 배터리 합작사 등이 타깃이다. 

숀 페인(Shawn Fain) UAW 회장은 최근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6주간 파업에서 얻은 우리의 성과는 노조가 없는 외국계 제조업체 근로자들에게도 혜택이 됐다"라며 "현대차와 도요타, 혼다, 닛산, 테슬라 등을 회원으로 확보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UAW는 올해 벌인 임금협상에서 6주 이상 이어진 장기적 협상을 통해 빅3로부터 향후 4년간 임금 25% 인상과 후생 복지, 공장 폐쇄 등에 대한 사전협의 등에 합의해 완승을 끌어냈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하지만 노조가 없는 외국계 제조업체들도 UAW가 얻어낸 수준의 임금 인상을 단행했다. 현대차의 경우 UAW의 다음 임금 협상이 시작되는 2024년까지 단계적으로 25% 인상을 결정했다. 도요타와 혼다 역시 내년부터 앞으로 4년간 UAW와 비슷한 수준의 인상을 결정했다. 

현대차를 비롯한 이들 업체 근로자들은 파업 등에 따른 임금 손실과 노조의 도움 없이 같은 수준의 임금을 받게 되면서 UAW에 가입할 명분이 사라졌다. UAW는 "비노조 제조업체 근로자들이 우리의 노력으로 혜택을 본 것"이라며 다음 임금 협상 때까지 이들의 회원 가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UAW는 회원 가입 공략 대상 순위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1차 목표는 테슬라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노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한 일론 머스크 CEO를 무너뜨려 상징적 의미를 성취하고 나머지 업체를 공략하기 위한 선택이다. 

숀 페인 회장은 한국 업체와 합작하는 지엠과 스텔란티스의 EV 배터리 공장을 지목해 노조 결성을 추진하고 중국 업체와 손을 잡은 포드 등이 이를 막는다면 전면전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경고도 내놨다. UAW의 강경한 태도는 그동안 노조없이 공장을 유지해왔던 이들에게 큰 위협이 될 전망이다. 

키워드
#UAW #현대차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