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전기 모터가 부족해' 폭스바겐그룹 유럽 공장 생산 차질 불가피

  • 입력 2023.11.21 14:42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MEB' 기반 순수 전기차에 탑재되는 신규 전기 모터의 생산 병목으로 인해 일부 공장의 가동 중단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지시간으로 20일, 독일 경제 일간지 한델스블라트는 MEB 기반 전기차에 탑재되는 'APP550' 전기 모터에 대한 폭스바겐그룹의 문제는 예상보다 심각하다고 전하며 해당 전기 모터의 생산량이 크게 제한적이라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전기 모터의 생산 병목으로 인해 독일에 위치한 폭스바겐그룹 츠비카우와 엠덴 공장이 영향을 받고 이로 인해 폭스바겐 ID.4, ID.5 전기차를 비롯해 아우디 Q4 e-트론, Q4 스포츠백 e-트론 등 생산이 중단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독일 내 공장뿐 아니라 체코의 스코다 공장에도 영향을 미쳐 스코다 엔야크 iV의 경우 APP550 부족으로 인해 11월, 12월 생산 물량이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번 APP550 전기 모터의 생산 병목에 따른 일부 공장의 가동 중단은 폭스바겐의 미국과 중국 내 공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 기존 APP310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유럽 모델 역시 차질 없이 생산된다. 

한델스블라트는 "APP550 문제가 생산 라인 증가와 관련이 있다"라고 전하고 내부 관계자를 인용해 "APP550 고정자 생산 시스템에 문제가 있으며 현재 약속된 물량의 30% 생산에 머물러 있다"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폭스바겐은 ID.7 ID.4 생산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APP550 모터를 엠덴 공장에서 이전 생산을 고려하고 있으나 엠덴 공장 역시 최근 5일간의 가동 중단에 들어갔다. 

한편 지난 4월, 폭스바겐이 첫 공개한 APP550 전기 모터는 후륜구동 장치에 탑재되고 최대출력 210kW, 최대토크 550Nm을 발휘하며 기존 전기 모터(150kW, 310Nm)보다 강력한 힘뿐 아니라 높은 효율성을 발휘한다. 

APP550은 유효 권선 수가 많고 와이어 단면적이 더 큰 개선된 고정자를 통해 전기 드라이브의 높은 토크를 달성하는 동시에 얇고 최적화된 라미네이트 플레이트 패키지로 효율성을 높인 것으로 알려져 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