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보적 럭셔리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SUV’ㆍ고성능 ‘비전 AMG’ 국내 최초 공개

  • 입력 2023.08.24 11:31
  • 수정 2023.08.24 12:04
  • 기자명 정호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정호인 기자]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24일 올-일렉트릭 쇼케이스 및 기자간담회에서 메르세데스-마이바흐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 SUV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SUV’와 메르세데스-AMG의 고성능 전기 주행의 비전을 담은 쇼카 ‘비전 AMG’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680 SUV’는 마이바흐만의 독보적 럭셔리함과 우수한 순수전기차 기술력이 결합된 메르세데스-마이바흐의 첫 순수전기차다.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고급스러운 외관 디자인, 섬세한 장인정신으로 완성된 안락한 실내 공간과 함께 최대 출력 484 kW와 최대 토크 950Nm의 강력한 전기 주행 성능을 갖췄다. 

이 밖에도, 메르세데스-마이바흐만의 주행감을 완성하는 마이바흐 주행 프로그램, 최고의 안락함을 제공하는 이그제큐티브 시트 및 쇼퍼 패키지 등 고급 편의사양을 탑재해 차원이 다른 쾌적하고 편안한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메르세데스-AMG 순수 전기차의 미래를 보여주는 전기 쇼카 ‘비전 AMG’는 메르세데스-AMG가 플랫폼부터 디자인, 드라이브 트레인 기술까지 전 과정을 개발한 첫 순수 전기 모델이다.

AMG.EA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4-도어 쿠페 비전 AMG에는 긴 휠 베이스와 짧은 오버행, 강력한 숄더, 큰 휠, 독특한 리어 스포일러, 별 모양의 헤드램프 등 극적인 차체 비율과 AMG 및 F1 특유의 감성이 더해진 특별한 디자인이 구현됐다. 또한, 야사(YASA)의 축방향 자속 모터 및 메르세데스-AMG의 혁신적인 전기 주행 기술과 고성능 배터리가 적용됐다.

한편,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680 SUV와 비전 AMG는 이번 최초 공개에 이어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테마파크 ‘EQ 원더랜드’에도 전시돼, 관람객에 최고의 볼거리를 선사할 예정이다.

EQ 원더랜드에서는 현재 국내 시장에 제공 중인 메르세데스-벤츠의 전체 순수 전기 차량들의 체험 및 시승 프로그램과 전기차 관련 특별 체험 프로그램, 이벤트 등을 모두 한 장소에서 제공해 새로운 경험과 주말 나들이 기회를 선사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지난 4월 상하이 모터쇼와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차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SUV’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SUV는 마이바흐의 독보적 럭셔리함과 EQS SUV의 우수한 기술력을 결합한 모델로, 전기 모빌리티 시대에 럭셔리의 정수를 재정의하는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SUV는 "좋은 것은 또한 반드시 아름다워야 한다(What is good must also be beautiful)"라는 마이바흐의 신조 아래 탄생했다. 이에 따라, 메르세데스-마이바흐 특유의 디자인과 EQ 패밀리룩이 조화롭게 어우러졌으며, 최상급 럭셔리 모델로서의 정체성과 SUV의 존재감을 모두 지닌 내·외관을 자랑한다.

먼저, 전면부는 EQ 패밀리룩을 보여주는 블랙 패널 라디에이터 그릴에 크롬 처리된 트림 스트립이 수직으로 배열돼 입체적인 깊이감이 강조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차량 곳곳에 시그니처 디자인 요소인 마이바흐 브랜드 엠블럼과 레터링이 섬세하게 새겨져 있어 마이바흐만의 럭셔리함을 여실히 드러낸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SUV의 인테리어 또한 장인 정신과 현대적 세련미가 강조됐다. 먼저 앞좌석에서는 3개의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합쳐진 혁신적인 MBUX 하이퍼스크린이 한 차원 높은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SUV만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전용 시작 화면이 디스플레이에 등장하며, 운전석 계기판에서 마이바흐 모드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SUV에는 마이바흐 익스클루시브 나파 가죽 시트가 기본 적용돼 감각적이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완성하며, 선택사양으로 제공되는 마이바흐 마누팍투어 익스클루시브 나파 가죽을 적용할 시 더욱 세련된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 모델 최초로 시트 커버 등 실내 마감 소재로 친환경적으로 공정한 베지터블 탠 가죽이 사용됐다. 가죽 태닝 원료로 커피 원두 껍질을 사용했으며, 유화 가지 공정에 사용되는 원료도 모두 식물성 성분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에 더해, 스테인리스 스틸 페달 시스템, 헤드레스트 쿠션, 앞좌석 등받이, 뒷좌석 공간 등 곳곳에 적용된 마이바흐 엠블럼은 특유의 고급스러움과 최고급 품질을 강조한다.

정교한 소재, 궁극의 장인 정신이 깃든 세심한 디자인 요소, 고품격 편의사양이 어우러진 마이바흐 EQS SUV의 뒷좌석은 탑승자의 모든 감각을 만족시키는 한편 최고급 라운지와 같은 느낌을 선사한다.

마이바흐 EQS SUV의 뒷좌석은 앞좌석과 동일하게 통풍, 마사지, 및 목과 어깨 온열 기능이 포함된 이그제큐티브 시트가 기본 장착됐다. 종아리 마사지 기능이 포함된 쇼퍼 패키지, 뒷좌석 승객이 리클라이닝 기능을 선택하면 앞좌석 동반석 시트가 자동으로 앞으로 움직여 공간을 더욱 넓게 사용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두 개의 11.6인치 풀 HD 터치스크린으로 구성된 MBUX 하이엔드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과 7인치의 MBUX 뒷좌석 태블릿이 기본 적용됐다. 블루투스 또는 HDMI를 통해 휴대폰, 노트북 등의 기기로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이에 더해, 손짓만으로도 직관적이고 지능적으로 차량을 컨트롤 할 수 있도록 돕는 MBUX 인테리어 어시스턴트도 기본 탑재됐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SUV에 탑재된 에어매틱 에어 서스펜션은 정교하게 반응하는 어댑티브 댐핑 시스템을 통해 드라이빙 모드, 속도 및 하중에 따라 각 휠을 개별적으로 제어하며, 주행 속도에 따라 전고가 최대 35mm까지 높아진다. 조향각이 최대 4.5°에 이르는 리어 액슬 스티어링 또한 기본 적용돼 민첩한 차체 조작이 가능하며, 더욱 민첩한 주행을 원하는 경우 옵션으로 10°까지 확장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에코(ECO), 스포츠(SPORT), 오프로드(OFFROAD), 인디비주얼(INDIVIDUAL) 주행모드가 포함된 다이내믹 셀렉트(DYNAMIC SELECT) 기능이 적용돼 주행모드에 따라 모터, ESP,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 특성을 변경할 수 있다. 특히, 마이바흐 EQS SUV에는 마이바흐 주행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탑재됐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컴포트(COMFORT) 주행 모드를 대체하는 모드로, 뒷좌석 승객의 편안함을 극대화한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SUV에는 실내 공기를 효과적으로 정화하는 대형 헤파(HEPA) 필터를 포함한 공기 청정 패키지, 차량 내 오디오 경험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린 돌비 애트모스 기술과 15개의 스피커를 탑재한 부메스터 4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마이바흐 EQS SUV만을 위해 제작된 특별한 전기차 주행 사운드 에어리얼 그레이스, 취향에 따라 감각적인 향을 선사하는 에어 밸런스 패키지가 탑재됐다. 

메르세데스-벤츠는 2022년 5월 프랑스 니스에서 개최된 디자인 워크샵 ‘디자인 이센셜 4’을 통해, 고성능 브랜드 메르세데스-AMG가 그리는 순수 전기차의 미래를 보여주는 쇼카 ‘비전 AMG’를 최초로 공개했다.

메르세데스-AMG의 이 특별한 쇼카는 아름다운 4-도어 쿠페의 외관 디자인과 함께, 현재 아팔터바흐에서 고성능 순수 전기차 모델을 위해 개발 중에 있는AMG 전용 전기 플랫폼인 AMG.EA가 탑재됐다.

비전 AMG는 메르세데스-AMG 브랜드의 디자인이 추구하는  ‘아름다움과 특별함’이 모두 반영된 인상적인 예시다. 비전 AMG는 유려하고 아름답게 빚어진 외관 표면이 특징이다. 절단선과 접합부를 최소화하고 리어 및 사이드 윈도우에 자동차 차체와 동일한 알루빔 실버 컬러를 적용함으로써, 전반적으로 하나의 일체형 조형물 같은 인상을 준다. 

또한 긴 휠베이스와 짧은 프론트 오버행, 앞으로 뻗어있는 날렵한 형태의 A-필러와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된 리어 오버행 등의 외관 요소는 스포티한 비율을 완성하며, 특히 측면에서 이러한 모습이 돋보인다.  비전 AMG의 극적인 차체 비율은 파워풀한 숄더와 큰 휠, 독특한 리어 스포일러, 별 모양의 헤드램프 등을 통해 더욱 강조된다.

비전 AMG는 또한 ‘메르세데스-벤츠 역사상 가장 효율적인 차’라고 불리는 비전 EQXX와 마찬가지로 공기역학적이면서 시각적 매력을 선사하는 물방울 디자인을 적용했다. 그린하우스는 전체적으로 흐르는 듯한 형태로 매끄러운 실루엣을 자랑하며, 루프 라인은 리어 스포일러와 바로 연결된다.

AMG전용 그릴은 비전 AMG에서 독특하게 재탄생했다. 전기차인만큼 폐쇄형으로 디자인됐으며, 차체와 동일한 컬러가 적용되어 차량 전면부에 완벽히 통합된 모습을 보인다. 또한 조명으로 구현된 수직 스트립은 비전 AMG의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강조한다. 삼각별 엠블럼은 메르세데스-AMG 프로젝트 원과 동일하게 보닛 위에 눈에 띄게 새겨져 있다.

헤드램프의 라이트 시그니처 또한 비전 AMG의 미래지향성을 강조하는 요소로, 세 개의 LED 램프로 구성되어 메르세데스-벤츠 삼각별을 3차원으로 구현했다. 두 개의 헤드램프는 그릴 상단의 수평 조명 밴드를 통해 시각적으로 연결된다. 이 조명 밴드는 환영 인사, 상시 조명 등 다양한 라이팅이 가능하다.

리어 램프는 원통형 튜브 내에 LED 링을 달아 내연기관의 머플러를 연상시키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완성됐다. 반면, 리어 디퓨저는 딥블랙 컬러로 마감돼 리어 램프와 대조를 이룬다. 또한, 비전AMG에서는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팀과의 직접적인 연결고리도 찾아볼 수 있다. 

은색 컬러의 차체 외관과 숄더와 리어 윙에 걸친 큰 형태의 별 패턴, 기능적 역할을 하는 카본 파이버 소재, 에어로 클래딩이 부착된 공기역학적 디자인의 22인치 휠, AMG 로고 및 씰, 페트로나스 색상의 디퓨저 등의 시각적 디테일에서 이러한 연관성이 명확하게 드러난다.

비전 AMG의 형태 및 구성은 미래 전기 스포츠카가 선사할 기능적인 특성을 미리 구현해 보여준다.  비전 AMG는 차축 사이의 바닥에 배터리 팩이 있지만, 내부 바닥이 지능적으로 설계돼 4명을 위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한다.

비전 AMG의 극적인 비율 및 디자인을 구현하는 데에는 기술이 주요한 역할을 했다. 메르세데스-AMG는 AMG.EA 플랫폼뿐만 아니라 AMG전용 고성능 고전압 배터리와 혁신적인 드라이브 기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드라이브 트레인 구성 요소를 완전히 처음부터 개발했다. 

특히, 메르세데스-벤츠의 자회사인 야사(YASA)가 개발한 혁신적인 축방향 자속 모터는 비전 AMG의 강력한 핵심이다. 축방향 자속 모터는 더욱 작고 가볍게 설계됐지만 기존의 전기 모터보다 훨씬 더 많은 전력을 전달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