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와 다른 일본 상류층의 수입차 취향, 브랜드는 알겠는데 모델은 예상 밖

  • 입력 2023.07.24 11:41
  • 수정 2023.07.24 11:47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G 클래스
메르세데스 벤츠 G 클래스

일본은 수입차에 배타적인 대표적 국가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 기준 일본 내수 수입차 판매 대수는 31만 7000대, 시장 점유율은 5.8%에 불과했다. 같은 기간 우리나라의 수입차 판매 대수는 28만 3000대, 시장 점유율은 18.5%에 달했다. 

일본의 승용 기준 연간 내수는 500만 대, 우리나라는 140만 대 규모다. 시장 점유율로 보면 우리나라 수입차 시장이 일본 보다 3배 이상 크다. 벤츠, BMW, 아우디 등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가 우리나라를 거대 시장으로 보고 특별하게 취급할 정도다.

일본에서 잘 팔리는 수입 브랜드 순위도 우리나라와 크게 다르지 않다. 작년 기준 메르세데스 벤츠, 폭스바겐, BMW, 아우디 순이다. 이전까지 벤츠에 이어 2위를 지켜왔던 BMW가 폭스바겐에 근소한 차이로 순위를 내줬다.

순위가 주는 무게감은 우리나라와 다르다. 벤츠는 5만 2000대로 1위가 됐고 폭스바겐은 3만 2000대, BMW는 3만 대로 톱 3에 이름을 올렸다. 벤츠는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8만 대, BMW는 7만 8000대를 팔았다. 아우디와 폭스바겐도 각각 2만 1000대, 1만 5000대를 팔았다.

시장 규모로 비교가 되지 않은 일본이지만 상류층은 달랐다. 일본의 고급 임대 아파트 중개 서비스 업체인 모던 스탠더드에 따르면 도심의 고가 아파트에 거주하는 상류층이 가장 많이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 브랜드는 '메르세데스 벤츠'다. 

약 1.3배의 차이로 도요타가 2위, 이어 포르쉐, BMW, 아우디 순으로 나타났다. 도요타를 제외하면 톱 5의 나머지 목록을 모두 독일 브랜드가 차지했다. 그리고 랜드로버, 테슬라, 볼보, 미니, 지프 순이다. 도요타가 렉서스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본의 초 상류층 대부분은 프리미엄 수입차를 갖고 있다.

일본 상류층이 보유한 수입 브랜드 순위와 모델(모던 스탠더드)
일본 상류층이 보유한 수입 브랜드 순위와 모델(모던 스탠더드)

각 브랜드에서 가장 많이 보유한 모델도 흥미롭다. 벤츠 브랜드를 보유한 일본 상류층이 가장 선호한 모델은 G-클래스다. C 클래스를 집중 선택하는 우리와 전혀 다른 취향이다. 도요타 중에서는 렉서스 보유 비중이 32.3%로 가장 많았고 모델로는 알파드를 많이 보유했다. 렉서스 브랜드 중에서는 RX 보유자가 가장 많았다.

포르쉐는 마칸, BMW는 X 시리즈, 아우디는 A4다.  단일모델로는 G 클래스에 이어 C 클래스 알파드 순이다. 4위에도 E 클래스가 이름을 올리고 GLC, S 클래스도 톱 10 목록에 이름을 올려 수입차 무덤으로 불리는 일본에서도 벤츠의 인기는 상당했다. 

모던 스탠더드는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서비스를 문의한 고객을 대상으로 보유한 차량의 브랜드와 차종 등을 물었다고 한다. 조사 대상의 범위나 구체적 표본의 수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초호화 고급 임대 아파트는 약 1만 4000여채로 알려져 있다.

이 회사가 고객이 소유하고 있는 차량의 브랜드와 차종 등 정보를 요구한 이유는 도심 고급 아파트의 특성상 보유한 차량이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지를 사전에 알아보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