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바닥에 툭 떨어진 고전압 배터리" 제대로 드러난 중국 전기차의 한계

  • 입력 2023.07.05 13:40
  • 수정 2023.07.06 11:57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에서 떨어져 나온 것으로 보이는 배터리가 중국의 한 도로에서 포착됐다. 인근을 지나던 보행자가 찍은 영상에는 중국 지리자동차 호출업체인 차오차오(Cao Cao)의 첫 전용 모델(차오차오 60)에서 떨어져 나온 것으로 보이는 배터리팩이 도로 한복판에 덩그러니 놓여 있다.

해당 차량은 배터리 스왑핑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지리는 이 방식이 안전을 보장하고 배터리 교체에 걸리는 시간이 60초면 충분하다고 자랑해 왔다. 그러나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달리던 차의 고용량 배터리가 길바닥에 떨어져 버리는 일이 발생하면서 배터리 교체 방식에 근본적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중국에서는 전기차 배터리를 통째로 교체하는 스왑핑(Swapping) 방식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중국 정부까지 배터리 스왑핑을 적극 권장하면서 현재 약 900여 개의 스왑 스테이션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충전 대기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 장점 이상으로 안전 문제가 지적돼 왔다. 

특히 강성을 갖춘 보호 패널로 차체 하부에 견고하게 고정하는 충전 방식과 다르게 무거운 배터리의 탈착과 부착이 빈번한 교체 방식이 꾸준하게 고정력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았다. 전기차용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400~450kg에 이른다.

현지에서는 배터리 팩 교체 과정에서 고정 볼트가 느슨하게 조여졌거나 근본적 결함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특히 중국 최대 완성차 제조업체인 지리의 전기차에서 배터리가 길바닥에 떨어져 나가는 어이없는 결함에 황당하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지리는 즉각적인 조사에 나섰지만 주행 중 배터리팩 이탈에 따른 2차, 3차 추가 사고의 위험도 따를 수 있어 배터리 스왑핑 방식 안전성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중국내 전기차 배터리 교체 방식은 지난해 니오(NIO)가 처음 도입했으며 유럽 지역에도 진출하는 등 세를 늘리고 있다. 

그러나 최근 니오 스왑 스테이션 화재로 불안감이 커진 가운데 차량 하부에서 배터리팩이 떨어져 나가는 어이없는 일이 발생해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 현지에서는 그간 알려지지 않은 배터리팩 이탈 사고가 많았다는 주장까지 나오면서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