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세계 3대 車 시장 인도 급성장...익스터 등 중소형 SUV 훈풍

  • 입력 2023.05.15 13:55
  • 수정 2023.05.15 14:05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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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와 기아가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3대 자동차 시장으로 떠오른 인도에서 눈에 띄는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이들은 다양한 차급의 신차 출시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15일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현대차와 기아의 합산 인도 현지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5.5% 증가한 29만 5359대를 기록했다. 

특히 현대차는 올해 들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7% 증가한 19만 7408대를, 기아 역시 23.9% 늘어난 9만 7951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5월부터 기아는 지난해 1월부터 각각 12개월, 14개월 연속 판매가 늘고 있다. 

관련 업계는 이 같은 추세라면 통상 하반기 판매량이 늘어나는 부분을 감안할 때 현대차와 기아의 합산 판매가 올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도 자동차 시장은 2021년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며 급격한 성장을 기록 중이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지난해 인도 자동차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6.7% 성장한 476만여대를 기록했다. 

현대차와 기아의 인도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21.1%, 올해는 지난달까지 21.7%를 기록 중이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는 현지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콤팩트 SUV와 중형 SUV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해당 차급에서 현대차는 54.1%, 기아는 26.1% 점유율을 기록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8일, 현지 전략형 소형 SUV '익스터(Exter)' 일부 사양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사전계약에 돌입하며 올 하반기 신차가 점유율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해당 모델의 구체적 제원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전장 3595mm로 국내 판매 중인 '캐스퍼'보다 크고 '베뉴'에 가까운 크기를 띠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외신은 해당 모델이 인도의 그랜드 i10 니오스, 유럽의 i10, 국내의 캐스퍼를 포함한 K1 플랫폼을 공유하는 것으로 전망했다. 

해당 모델의 외관 디자인은 전면부 상단 'H' 자형 LED 주간주행등을 특징으로 하단으로 사각형 램프를 탑재하는 분할형 헤드램프 그리고 라디에이터 그릴은 신형 '그랜저'와 유사한 패턴이 적용됐다. 

또 특수 패턴이 적용된 C필러를 통해 플로팅 루프 효과를 나타내고 루프 레일, 사각형 펜더 등을 삽입했으며 일부 디자인은 베뉴와 유사한 모습으로 전체적인 실루엣은 캐스퍼를 연상시킨다. 

현대차는 익스터 파워트레인이 그랜드 i10 니오스 및 아우라와 공유한다고 밝혔다. 이 경우 최고 출력 82마력, 최대 토크 114Nm의 자연 흡기 1.2리터 4기통 가솔린 및 혹은 1.2리터 바이퓨얼 엔진이 탑재될 전망이다. 

또 CNG 버전의 경우 최고 출력 68마력, 최대 토크 95Nm을 나타내고 가솔린 엔진은 5단 수동 또는 자동변속기가, 바이퓨얼 모델의 경우 수동 변속기만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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