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신장 위구르 강제노동 멈춰라, 인권단체 폭스바겐 그룹 주총 난입 케이크 공격

  • 입력 2023.05.11 12:02
  • 수정 2023.05.11 12:16
  • 기자명 정호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프강 포르셰(Wolfgang Porsche) 포르쉐 SE 회장을 향해 날아간 케이크 조각을 피하는 한스 디터 포체 (Hans Dieter Poetsch) 감독위원회 의장
볼프강 포르셰(Wolfgang Porsche) 포르쉐 SE 회장을 향해 날아간 케이크 조각을 피하는 한스 디터 포체 (Hans Dieter Poetsch) 감독위원회 의장

독일 베를린에서 현지 시각으로 10일 열린 폭스바겐 그룹 연례 주주총회가 봉변을 당했다. 인권단체 활동가들이 주총장에 난입해 케이크를 던지고 광장 바닥에 신체 일부를 접착 시키려고 하면서 회의가 중단되는 일이 발생했다.

누군가 던진 케이크는 총회장에 있던 볼프강 포르셰(Wolfgang Porsche) 포르쉐 SE 회장에게 날아 갔으나 연단에 막혀 그를 맞추려던 계획은 실패했다. 활동가들은 "폭스바겐이 기후에 해로운 결정을 하고 있다"라는 구호와 함께 "중국 신장 위구르족 강제 노동을 멈추라"고 쓰인 현수막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폭스바겐은 신장 위구르에 상하이기차와 합작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이 곳에는 일하는  근로자 240명 가운데 약 30%가 현지 소수민족 출신이다. 인권 단체들은 중국 정부의 신장 지구 탄압을 비판하며 폭스바겐의 우루무치 공장 가동을 중단하라고 요구해왔다.

이날 상의를 벗은 한 여성 활동가는 '더러운 돈' 문구를 몸에 쓰고 구호를 외쳤으며 총회가 열리고 있는 건물 밖에서는 아스팔트 바닥에 강력 접착제로 신체 일부를 붙이려는 시도를 했으나 제지당했다.

이들은 폭스바겐이 공장이 있는 신장 지역의 인권 유린행위에 침묵하고 있으며 유럽 최대의 제조사이면서도 탄소 배출을 줄이는데 노력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폭스바겐은 그러나 중국 신장 자치구에 있는 SAIV(상하이 폭스바겐) 공장을 지난 3월 조사하고 관련업체에서도 인권 침해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날 잠시 소동이 끝나고 주총의 모든 일정은 예정대로 마무리 됐지만 중국에서의 폭스바겐 입지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오랜 시간 중국 자동차 시장을 지배해왔던 폭스바겐은 BYD, NIO, XPeng 등 토종 브랜드와 신생 브랜드 틈새에서 고전하고 있다. 지난해 폭스바겐의 중국 판매량은 전년 대비 3.6% 줄어 독자 브랜드인 BYD에 1위 자리를 내줬다. 

 

키워드
#폭스바겐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