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인 F1 역대 최고 기록 `사토 타쿠마` 방한

  • 입력 2012.04.24 13:08
  • 기자명 김아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인 카레이서로는 F1에서 역대 최고의 성적을 남긴  사토 타쿠마씨(35)가 23일 방한해 한국자동차경주협회 서울 상암동 사무실을 찾아 변동식 협회장과 환담을 나누었다.

이번 방한은 사토씨의 일본내 소속사인 FJG의 한국 파트너 MCD사의 초청으로 이루어진 개인적 방문으로 국내 모터스포츠 주관단체와의 교류 차원에서 KARA를 찾았다.

사토씨는 지난 2002년~2008년 F1에서 활동했으며 현재도 미국 인디카 시리즈에 참가하고 있는 현역 포뮬러 드라이버이다.

특히 지난 2004년에는 F1 미국 그랑프리에서 3위로 포디엄에 오르는 등 연간 34포인트를 얻으며 시리즈 종합 8위에 오른 경험이 있으며 이는 F1의 62년 역사상 동양인 드라이버가 기록한 최고의 성적이다.

개인통산으로는 F1 그랑프리 92경기에 참가해 44포인트를 거두었고 예선 최고 순위는 2위로 동양인 최초의 1열 출발 기록도 함께 보유하고 있으며 F1 데뷔 이전 F3마스터스, F3 마카오 그랑프리, F3 영국 시리즈 등 굵직한 대회에서 우승을 휩쓸며 동양인 천재 드라이버로 일찌감치 각광을 받아왔다.

이날 사토씨는 “F1 유치 이후 한국 모터스포츠에 대한 해외의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며 “앞으로 한국이 더욱 성장해 인디카 등 국제적인 레이스가 늘기를 바라며 좋은 협력 관계가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변동식 협회장은 “비교적 늦은 나이(19세)에 모터스포츠를 시작한 사토씨가 짧은 기간에 포뮬러원 드라이버가 된 과정에 많은 흥미를 갖고 있었다”며 “한국인 F1 드라이버 양성 계획에 좋은 본보기가 되는 스타인 만큼 이번 만남이 매우 뜻 깊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